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

2023/01 30

[22/23 QSL 12R] 개막전 패배를 설욕하고 4연승으로 리그 선두를 달린 알두하일, 시즌 첫 3연승을 달린 알사드!

0. 리뷰 1) 알사드는 12라운드 경기를 앞두고 지난 월드컵 가나전을 통해 우리에게도 알려진 가나 국대 주장이자 공격수 안드레 아이유의 퇴단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그의 퇴단은 상호 합의에 따른 계약 파기에 의한 것으로 퇴단 발표 며칠 전에는 알라이얀으로의 이적설도 있었습니다. 2) 정우영 풀타임. 알사드는 시즌 개막전에서 일곱골을 주고받는 대공방전 끝에 두 시즌 넘기 이어온 무패행진 기록을 49경기에서 멈추게 한 대이변의 주인공이었던 승격팀 알마르키야와의 리턴 매치에서 바그다드 부네자의 선제골을 끝까지 잘 지켜 0대1 승리를 거두고 전반기의 패배를 설욕하며 주전 선수들 복귀 후 3연승을 달렸습니다. 풀타임을 소화한 정우영은 팀의 클린시트 승리에 기여했습니다. 3) 알가라파와 알사일리야의 경기에서는 파리..

[비자] 사우디, 스톱오버 승객을 위한 무료 환승 비자 발급 개시!

사우디 외교부는 23년 1월 30일부터 항공편을 이용해 사우디에서 스탑오버하려는 환승객들을 위한 새로운 전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10일전 쯤 사우디 항공이 자사 항공편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희망할 경우 4일간 사우디 입국을 허용하는 오퍼를 제공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에 따른 후속 조치입니다. 사우디에서 경유 시간이 12시간이 넘어 비자를 받아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하는 환승객들이 있다면 비자를 줄테니 아예 둘러보고 가라는 것이죠. 이 사우디 환승비자는 항공편으로 여행 중 사우디에서 경유하는 동안 좀더 시간을 내어 우므라를 행하거나 메디나의 모스크 방문, 혹은 사우디를 잠깐이라도 여행하려는 환승객들에게 단기간 사우디 입국을 허가해주는 비자로 사우디항공이나 플라이 나스의 전자 플랫폼을 통해 항공편 구매..

GCC&GU/사우디 2023.01.31

[2023 슈퍼컵 결승] 누누 산투 감독의 알잇티하드, 알파이하 꺾고 삼수 끝에 첫 우승 차지해!

0. 리뷰 1) 4개팀 출전 대회로 개편된 첫 슈퍼컵 결승이 열렸습니다. 호날두가 있는 알나스르를 꺾은 알잇티하드와 최근들어 맞대결 성적에서 앞서는 알힐랄을 꺾은 알파이하가 각팀의 첫 슈퍼컵 우승에 도전합니다. 2) 2개팀 체제의 슈퍼컵에서 한 번도 승리하지 못해 준우승만 두 번을 차지한 알잇티하드는 삼수 끝에 첫 우승이자 2018년 국왕컵 우승 이후 암흑기를 거쳐 5년 만의 주요 대회 우승에 도전하고, 지난해 국왕컵 결승전에서 알힐랄을 잡고 창단 이후 처음으로 메이저 대회 우승을 차지한 알파이하는 또다시 알힐랄을 제물삼아 오른 첫 결승에서 팀 창단 이후 두번째 메이저 대회 우승에 도전합니다. 3) 오랜만에 우승 트로피에 도전하는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알잇티하드 서포터즈들은 대형 티포를 준비했습니다. ..

[22/23 APL 14R] 대접전 끝에 승부를 가리지 못한 알와흐다와 알와슬!

0. 리뷰 1) 알아인은 멀티골을 기록한 라바 코조와 안드리 야르몰렌코의 맹활약에 힘입어 프레스티지 음붕구가 한 골을 만회하는데 그친 아즈만에 5대1 대승을 거두고 2연승을 달렸습니다. 반면, 리그 전반기 막판 3연승을 달리며 순위를 끌어놀렸던 아즈만은 2연패. 2) 나란히 승점 15점이었던 바니야스와 코르팟칸의 경기에서는 가스통 수아레즈의 결승골을 앞세운 바니야스가 1대2로 승리했습니다. 코르팟칸은 상대 선수의 퇴장으로 인한 수적 우세 속에서 한 골을 만회하는데 만족해야만 했습니다. 3) 전반기 단 1승이라는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든 알나스르는 알다프라와의 경기에서 아델 타아랍트의 선제골을 끝까지 잘 지켜 1대0으로 승리하며 후반기 첫 경기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4) 리그 선두를 놓고 경쟁 중인 샤르자..

[22/23 RSL] 알샤밥, 역전승 거두며 3연속 무승부에서 탈출!

0. 리뷰 1) 2월 25일로 예정되어 있던 알따이와 알샤밥의 리그 18라운드 경기, 그리고 12월 15일에 예정되었으나 순연되었던 알와흐다와 알파티흐의 9라운드 경기가 리그 전반기를 마무리하는 15라운드가 열리기 전에 펼쳐졌습니다. 2) 리그에서 9위를 달리고 있는 알따이는 14라운드가 끝난 후 페파 감독을 전격 경질하고,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알힐랄에서 뛰었던 미렐 라도이를 새 감독으로 영입했습니다. 이번 시즌을 앞두고 알따이를 이끌었던 페파 감독은 무난한 성적을 기록했지만 3연패를 두 번 당한 후 경질되었습니다. 현역 은퇴 후 2015년부터 고국 루마니아에서 지도자 생활을 해온 미렐 라도이에게 알따이는 첫 해외 클럽입니다. 3) 김승규 풀타임 1실점. 최근 3경기에서 3연속 무승부를 기..

[2023 슈퍼컵 4강전] 또다시 알힐랄 꺾은 알파이하, 알나스르 상대로 무패행진을 이어간 알잇티하드와 결승에서 맞붙어!

0. 리뷰 1) 전 시즌 리그 우승팀과 국왕컵 우승팀이 맞붙었던 사우디 슈퍼컵은 이번부터 현재 사우디에서 개최하고 있는 스페인 슈퍼컵처럼 4개팀이 출전하는 포맷으로 바뀌었습니다. 2) 지난 대회 국왕컵 준우승팀인 알힐랄이 리그 우승을 차지했기에 4개팀을 펼쳐지는 첫 슈퍼컵 출전팀은 알파이하 (국왕컵 우승), 알힐랄 (국왕컵 준우승, 리그 1위), 알잇티하드 (리그 2위), 알나스르 (리그 3위)가 되었고, 대진 추첨 결과 국왕컵 결승전에서 맞붙은 알힐랄과 알파이하, 그리고 알나스르와 알잇티하드의 맞대결이 성사되었습니다. 3) 현재 슈퍼컵 최다 우승팀은 통산 3회 우승을 차지한 알힐랄입니다. 4) 국왕컵 경기는 전후반 90분에서 승부가 가려지지 않으면 연장전 없이 승부차기로 진행됩니다. 5) 장현수 풀타임..

[22/23 QSL 11R] 마침내 리그 선두에 오른 알두하일, 주전 복귀 후 연승모드에 들어간 알사드!

0. 리뷰 1) 걸프컵에 출전했던 자국 대표팀이 4강에 진출하면서 10라운드 전체 경기가 3월 중순으로 순연되었습니다. 2) 남태희 결장. 알두하일은 알샤말과의 경기에서 마이클 올룽가의 멀티골에 힘입어 0대2 승리를 거두고 3연승을 달리면서 이번 시즌들어 11라운드 만에 처음으로 리그 선두에 올라섰습니다. 부상으로 장기 결장 중이었던 에드밀손 주니오르가 후반 교체투입되며 복귀전을 치룬 가운데, 남태희는 스쿼드 명단에서도 빠지며 이번 시즌들어 처음으로 결장했습니다. 3) 정우영 풀타임. 알사드는 리그 2라운드부터 선두를 달리던 알아라비와의 더비에서 산티 카솔라의 선제골과 핫산 알하이도스의 추가골로 0대 2 완승을 거두고 국대 차출되었던 주전들이 복귀한 이후 2연승을 달렸습니다. 알사드에게 덜미를 잡힌 알아..

[22/23 APL 13R] 샤밥 알아흘리, 전반기를 리그 1위로 마무리해!

0. 리뷰 1) 결과적으로 폭망했지만 걸프컵 출전으로 중단되었던 리그가 근 한 달만에 재개되었습니다. 국대를 보내고도 승점 1점이라는 걸프컵 출전 사상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든 UAE 축구협회는 홍역을 치뤄야만 했습니다. 특히, UAE 국대가 선발과정 중 최근 A매치에서 가장 많은 골을 넣은 알리 마브쿳이 명단에서 제외된 것에 대한 논란으로 뜨거웠습니다. 로돌포 아루아바르레나 감독은 이전 몇 경기에서 보여준 알리 마브쿳의 태업이 그를 명단에서 제외한 이유라고 주장한 반면, 당사자인 알리 마브쿳은 난 어디에서나 최선을 다했을 뿐이라며 다른 사람 핑계를 대지는 않겠다고 항변했었습니다. 물론... 알리 마브쿳, 오마르 압둘라흐만, 아흐메드 칼릴 등 황금세대가 저문 후 주춤한 이유는 한 두선수의 문제라기 보단 투..

[경제] 2023년 1월부터 달라졌거나 연내 달라질 UAE의 각종 세법 정리

2023년들어 UAE, 혹은 두바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Tax나 부대비용이 이미 도입되었거나 도입될 예정입니다. 대표적인 세금 조정안을 정리해 봅니다. 1. 주류 판매세 30% 폐지 (두바이 한정) 시행시기: 202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 술 판매시에 두바이 시청이 부과했던 30%의 주류 판매세를 1년간 한시적으로 폐지. (기한 연장 등은 추후 결정) 식당, 레스토랑, 바 등에서는 다른 원가상승 요인들이 있어 실질적인 가격 인하는 한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나 주류 판매점에서 파는 술값에는 영향을 끼칠 것임. 아울러 2023년 1월 1일부터 기존의 복잡한 구비서류와 발급비 등을 간소화하여 21세 이상 비무슬림들에 한해 에미레이츠ID를 소지하고 주류 판매점에 방문하면 무료로 라이센스 발급. ..

GCC&GU/UAE 2023.01.24

[22/23 RSL 14R] 무난했던 호날두 사우디 리그 데뷔전, 장현수 리그 2호골로 알힐랄 2연승 견인해!

0. 리뷰 1) 14라운드는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메호대전이 성사된 알힐랄과 알나스르의 연합팀인 리야드 시즌이 PSG와 맞붙는 리야드 시즌컵 일정 때문에 4일간에 걸쳐 펼쳐졌습니다. 2023.01.19 - [야!쌀람!풋볼/사우디 리그] - [기타] PSG, 수적 열세 속에서도 호날두가 멀티골을 넣은 알힐랄/알나스르 연합을 꺾어! 2) 알나스르는 호날두 덕에 SNS 팔로워수가 떡상한데 이어 다양한 나라에 중계권을 팔았습니다. 유럽에 사우디 리그를 알리겠다고 슈퍼컵을 런던에서 연 것이 몇 년 전 일인데, 이제는 호날두가 이적한 사우디 리그 중계권을 사러 전세계 방송사들이 관심을 갖네요. 3) 강등권의 두 팀이 맞붙은 알아달라와 알바띤의 경기에서는 승부를 가리지 못하며 서로의 발목을 붙잡았습니다. 4) 알잇..

[문화] 블랙핑크 인 리야드, 블랙핑크를 환영하기 위해 핑크빛으로 물든 리야드 거리

2023년들어 태국과 홍콩 공연을 마친 블랙핑크의 본 핑크 월드 투어의 1월 하순 일정은 아시아 중에서도 먼 걸프지역에서의 공연입니다. 몇 시간 뒤에 열릴 1월 20일 리야드 공연과 28일 아부다비 공연입니다. 리야드 시즌의 일환으로 열리는 블랙핑크의 이번 공연은 이 동네에서 펼쳐지는 첫 걸그룹의 단독 공연이자, 2019년 10월 리야드 시즌의 시작과 사우디의 개방을 전세계에 알린 BTS의 리야드 콘서트 이후로 첫 대형 단독공연이기도 합니다. 2022.10.29 - [여러가지.../관련 행사들] - [콘서트] 블랙핑크 리야드, 아부다비 공연장 및 티켓 판매 일정 공개! 코로나로 인해 한동안 중단되었다가 두바이 엑스포와 관련되어 열린 크고 작은 행사용 공연, 혹은 작년 가을부터 본격적으로 재개된 케이팝 콘..

GCC&GU/사우디 2023.01.20

[기타] PSG, 수적 열세 속에서도 호날두가 멀티골을 넣은 알힐랄/알나스르 연합을 꺾어!

0. 리뷰 1) 리야드 시즌의 일환으로 알힐랄-알나스르 연합팀인 리야드 시즌과 PSG가 맞붙는 친선 경기인 리야드 시즌컵이 코로나19로 1년 연기된 끝에 마침내 열리게 되었습니다. 경기가 1년 연기된 사이 맨유와 계약을 해지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알나스르로 이적해 2020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메시와의 메호대전이 성사되면서 내수용 친선 경기로 기획되었던 이 경기는 한국에서도 생중계되는 국제적인 관심을 받는 경기로 돌변해 버렸습니다. 2) PSG와 맞붙는 리야드 시즌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장현수를 포함한 알힐랄과 알나스르 선수들 중에서 선발되었으며, 친선 경기의 위상을 떡상시키며 알나스르 이적 후 사우디에서 처음 경기를 뛰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연합팀의 주장으로 일찌감치 선임되었습니다. 두 팀의 감..

[2023 걸프컵 결승전] 이라크, 44년만에 개최한 걸프컵에서 오만을 극적으로 꺾고 35년만에 우승!

0. 리뷰 1) 17/18시즌에 열린 23회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오만과 3위였던 이라크가 각각 5년, 35년만의 걸프컵 우승 트로피를 놓고 맞붙게 되었습니다. 2) 1979년 걸프컵을 개최한 이후 44년만에 개최하는 걸프컵이자 걸프전, ISIS와의 전쟁 등으로 오랫동안 국제 대회를 유치하지 못했던 이라크에서 너무나도 오랜만에 열리는 대회인데다 자국팀이 결승에 진출하다 보니 표를 구하지 못했음에도 어떻게든 직관 찬스를 노리던 팬들이 경기가 열리는 바스라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으로 몰려들면서 결국 경기 시작 6시간여 전에 압사 사고가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이라크 축구협회가 티켓 판매를 최소 1명이 사망하고 최소 60명 이상이 부상당하는 사고. 이라크 축구협회가 즉각적으로 표가 없는 팬들을 알미나아 스타디움..

[리뷰] 첫 국빈 방문의 품격과 성과를 스스로 깎아 내린 무지와 외교 참사의 순간들

원전 수주할 때까지도 좋았지만 이명박, 박근혜 정권을 거치면서 험악해져서 파국이 올 것만 같았던 한국과 UAE의 관계는 2018년 3월 문재인 대통령의 아부다비 첫번째 공식 방문 (Official Visit)과 함께 드라마틱하게 변했습니다. 박 대통령이 첫 방문했을 때 푸대접으로 일관했던 셰이크 무함마드 당시 왕세제가 문 대통령을 상대로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준 것이 그 시작이었습니다. 그리고 불과 몇 년 사이 양국간 관계는 그 어느때와 비교할 수도 없이 각별한 관계가 되었죠. 코로나 때문에 제대로 성사되지는 못했지만 한-UAE 수교 4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도 준비되었을 정도니까요. 1일차 (3월 24일): 입국 (아부다비) ->국부 셰이크 자이드 묘소 참배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 2일..

GCC&GU/UAE 2023.01.18

[2023 걸프컵 4강전] 개최국 이라크, 디펜딩 챔피언 바레인 꺾은 오만과 결승에서 맞붙어!

0. 리뷰 1) 당초 4강전 두 경기 모두 바스라 인터내셔날 스타디움에서 펼쳐질 예정이었지만, 조직위원회는 두번째 경기인 바레인과 오만의 경기장을 바스라 인터내셔날 스타디움에서 알미나아 스타디움으로 변경했습니다. 2) 아랍 걸프컵 축구 연맹 (AGCFF)은 다음 대회인 제26회 대회의 개최지로 쿠웨이트를 선정하여 2024년 12월에 개막하는 것으로 잠정 결정했으며, 그 다음 제27회 대회는 2025년 12월 오만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예정대로 개최가 될지, 변경될지는 인샤알라이긴 합니다만... 3) 1979년 이후 44년 만에 개최하는 걸프컵에서 결승 진출에 도전하는 자국 대표팀을 응원하기 위해 이라크 서포터즈들은 경기 시작 4시간 전부터 바스라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을 가득 메우기 시작했으며..

[22/23 RSL 13R] 승부를 가리지 못한 알샤밥과 알나스르, 오랜만에 2위에 올라선 알힐랄!

0. 리뷰 1) 알파티흐는 알잇티파끄와의 경기에서 마지드 카아비의 결승골을 앞세워 알잇티파끄를 2대0으로 꺾고 2연패에서 탈출했습니다. 2) 아브하는 극적인 살레 알아므리의 역전 결승골에 힘입어 다막을 2대1로 꺾고 2연패에서 탈출했습니다. 3) 15위로 강등권에 있던 알칼리즈는 최근 3경기 무패행진을 달리고 있던 알와흐다와의 경기에서 파비오 마틴스의 멀티 역전 결승골에 힘입어 3대2 역전승을 거두고 2연승을 달리며 순위를 14위로 끌어올리고 알와흐다와의 승점차를 2점으로 줄였습니다. 4) 최근 두 경기에서 알힐랄에게 패하고 알샤밥과 비기며 주춤했던 알잇티하드는 최하위 알바띤과의 경기에서 선제골을 허용했지만, 로마리뉴의 역전골에 힘입어 1대2 승리를 거두고 세 경기 만에 첫 승을 신고했습니다. 5) 영국..

[2023 걸프컵 3R] A조의 이라크와 오만, B조의 바레인, 카타르가 4강에 진출!

0. 리뷰 1) 개최국 이라크는 지난 라운드에서 예선 탈락을 확정지은 예멘과의 경기에서 무스타파 나딤의 결승골과 아이만 후세인 등의 멀티골을 앞세워 5대0 대승을 거두고 승점 7점으로 오만과 동점이었으나 골득실에서 앞서 조1위로 4강에 진출했습니다. 예멘은 후반 초반 두 차례 이라크 골문을 갈랐으나 잇달아 오프사이드 선언으로 골이 취소되면서 사실상 전의를 상실하고 추가로 4골을 허용하며 무너졌습니다. 2) 오만은 하립 알사이디의 결승골에 힘입어 지난 대회 준우승팀 사우디를 1대2로 꺾고 조2위로 4강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오만의 이브라힘 살레 골키퍼는 야신 모드로 사우디의 맹공을 잇달아 막아내며 팀 승리의 기반을 다진 사이 두 차례의 유효슛을 모두 골로 연결시키는 집중력으로 승리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

[경제] 디리야 프로젝트의 격상으로 본 사우디 국부 펀드 (PIF)의 5대 기가 프로젝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는 지난 9일 사우디 국부펀드 (PIF)가 리야드 외곽에 자리잡은 역사적인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된 디리야 일대를 개발하는 500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국부펀드의 다섯번째 기가 프로젝트로 직접 이끌게 되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당초 디리야 게이트 프로젝트라는 메가 프로젝트로 2017년부터 디리야 게이트 개발청 (Diriyah Gate Development Authority/ DAGA)이 개발을 주도해왔지만, 지금부터는 국부펀드가 직접 지원하는 기가 프로젝트로 격상하게 된 것입니다. 리야드 외곽에 자리잡은 디리야 일대는 오늘날 리야드의 교외를 따라 구부러져 와디 하니파의 기슭에서 나뉘어진 오아시스에 주위에 형성된 디리야의 진흙 벽돌 벽은 과거 문화와 상업이 번창했던 사막 도..

GCC&GU/사우디 2023.01.13

[22/23 QSL 9R] 주전 복귀와 함께 2연패 탈출한 알사드, 선두 경쟁 중인 알아라비와 알두하일!

0. 리뷰 1) 알사드는 장기간 카타르 국대에 차출되었던 1군 선수들이 대거 복귀해 이번 시즌들어 처음 출전하는 9라운드를 앞두고 써드 저지를 공개했습니다. 2) 경기 전 프리 매치 인터뷰에 참가한 정우영은 (카타르 주전 선수들이 이탈했을 때 성적이 부진했기에...) 남은 경기에서 모두 이길 필요가 있고, 알라이얀과의 엘클라시코가 그 시작이라고 밝혔습니다. 3) 남태희 풀타임. 알두하일은 움 살랄과의 경기에서 전반 막판 선제골을 허용했지만, 후반 36분 이후 세 골을 몰아넣으면서 마이클 올룽가의 역전 결승골과 쐐기골에 힘입어 3대1로 승리하고 2연승을 달렸습니다. 남태희는 풀타임을 소화하며 팀 승리에 일조했습니다. 4) 정우영 풀타임. 카타르 1군 선수들이 처음 리그에 복귀한 알라이얀과의 더비에서 아크람..

[콘서트] 블랙핑크 리야드 콘서트, 8일 앞두고 콘서트장 더 넓은 곳으로 전격 변경!

다가오는 1월 20일 리야드에서 첫 단독 공연을 갖는 블랙핑크의 본 핑크 월드 투어 리야드의 콘서트장이 콘서트 8일 전에 전격 변경되었습니다. 블랙핑크의 리야드와 아부다비 콘서트의 프로모터인 라이브 네이션은 콘서트를 8일 앞둔 12일 오후 긴급 공지를 통해 무르술 파크에서 열리기로 되어있던 블랙핑크의 콘서트장이 당초 예정되었던 무르술 파크에서 불바르 인터내셔널 페스티발 사이트 (Blvd International Festival Site)로 전격 변경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당초 콘서트장으로 발표되엇던 무르술 파크는 사우디 리그 알나스르의 홈구장으로 얼마전 알나스르로 이적한 호날두의 성대한 환영식이 열린 곳으로 주목을 받은 곳이었습니다. 2022.10.29 - [여러가지.../관련 행사들] - [콘서트] 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