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

2019/04 27

[18/19 대통령컵 결승전] 샤밥 알아흘리, 알다프라 꺾고 합병 이후 첫 시즌 더블 달성해!

0. 리뷰1) UAE 축구협회는 대통령컵 결승전을 앞두고 새로운 우승 트로피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2) 현재 대통령컵 통산 최다우승팀은 나란히 8회 우승을 차지한 샤밥 알아흘리와 샤르자이지만, 준결승전에서 양팀의 희비는 엇갈린 바 있습니다. 샤르자는 알와슬에 대승을 거두고 통산 9회 우승에 도전하게 된 반면, 무패 행진 중인 리그와 대통령컵 더블에 도전하던 샤르자는 알다프라에게 예상 밖 패배를 당했으니 말이죠. 샤르자를 꺾은 알다프라는 창단 이래 첫 우승에 도전합니다.3) 대통령컵 공동 최다 우승팀과 첫 우승에 도전하는 두 팀의 맞대결로 화제를 모았던 대통령컵 결승전에서는 헤딩슛과 페널티킥으로 멀티골을 넣은 돌아온 탕자 아흐메드 칼릴의 멀티 결승골에 힘입어 한 골을 만회하는데 그친 알다프라를 꺾고 샤밥 ..

[18/19 MBSPL 28R] 알타아운, 국왕컵에 이어 리그에서도 알힐랄의 우승 꿈을 침몰시켜!

0. 리뷰1) 알힐랄의 아챔 조별예선, 자이드 챔피언스컵 결승전 및 국왕컵 4강전 일정으로 인해 28라운드는 총 11일간에 걸쳐 치러졌습니다.2) 리그 중반까지만 해도 강등권에서 힘겨운 잔류 경쟁을 벌이던 알잇티하드는 알나스르를 꺾으며 리그 막판의 씬스틸러로 등장한 기세를 살려 압둘아지즈 알비쉬의 멀티 결승골을 앞세워 알잇티파끄를 꺾고 이번 시즌 첫 3연승을 달리며 순위도 리그 중위권으로 안착했습니다. 22라운드까지 단 3승만을 거뒀던 알잇티하드는 23라운드부터 6경기 5승 1패를 거두며 시즌 중반까지의 최악의 부진에서는 완전히 탈피했습니다.3) 파죽의 리그 8연승을 달리며 한동안 주춤했던 알힐랄을 제치고 역전 우승에 가까워지는 듯 했다가 알잇티하드에게 예상 밖의 패배를 당하며 주춤했던 알나스르는 압둘라..

[스포츠] 아부다비, UFC와 5년 파트너쉽 계약 체결 및 9월 UFC 242 개최 공식 발표!

아부다비 문화관광부는 세계 1위 종합격투기단체인 UFC와 5년 파트너쉽 계약 체결을 공식 발표하고 그 첫 대회로 UFC 242를 9월 7일 개최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장소 및 매치업은 아직 미정. 아부다비는 2010년 4월 야스 아일랜드에서 UFC 11, 4년 뒤인 2014년 4월에는 두 아레나에서 UFC 파이트 나이트 39를 개최한 바 있으며, UFC는 UFC 242를 통해 5년 반만에 아부다비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아부다비 문화관광부와 UFC의 5년 파트너쉽 계약은 1년 전인 지난해 4월 사우디 스포츠청과 WWE가 맺은 10년 독점 파트너쉽 계약에 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 역대 최다 50인 참전하는 그레이티스트 로얄 럼블을 앞두고 본 WWE와 중동 참조) 아부다비는 FIFA 클..

GCC&GU/UAE 2019.04.30

[두바이] 2020년 두바이 엑스포 최종 참가국수 및 입장권 가격 발표!

"마음의 연결, 미래의 창조 (Connecting Minds, Creating Future)"이라는 슬로건으로 제벨 알리 인근의 두바이 사우스 (Dubai South, 원래 명칭은 중국틱한 이름인 Dubai World Central였으나 개발 도중 이름이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두바이 알막툼 국제공항의 공항코드가 이름과는 전혀 매치되지 않는 DWC인 이유가 바로 신공항 건설 발표 당시에는 이 일대의 이름에서 딴 두바이 월드 센트럴 국제공항이었기 때문이다.)에서 2020년 10월 20일부터 2021년 4월 10일까지 173일간에 걸쳐 두바이에서 열리게 될 2020 두바이 엑스포 조직 위원회는 지난주 엑스포 참가 초청장을 보냈던 192개국이 모두 초청을 수락하면서 엑스포 역사상 최..

GCC&GU/UAE 2019.04.29

[2019 국왕컵 4강전] 알힐랄에 굴욕을 안긴 알타아운, 알나스르를 격전 끝에 꺾은 알잇티하드와 결승에서 맞붙어!

0. 리뷰1) 슈퍼컵에 이어 리그와 국왕컵까지 국내대회 트레블에 도전하던 알힐랄은 홈에서 열린 지난 3년 2개월간 여섯번의 맞대결에서 5승 1무로 진 적이 없고, 국왕컵에서 네 번 맞붙어 진 적이 없는 알타아운과의 국왕컵 준결승에서 이번 시즌 최다 실점인 5실점을 허용하는 굴욕 끝에 0대5로 대패하며 결승진출에 실패했습니다. 다섯골차 패배는 양팀간 맞대결 역사상 최다 점수차 패배이기도 합니다. 부상에서 오랜만에 복귀한 알리 알합시 골키퍼는 명성에 걸맞지 않는 플레이로 5실점을 허용하며 체면을 구겼고, 예상을 깨고 대승을 거둔 알타아운은 처음으로 국왕컵 결승에 진출하는 기념을 토했습니다. 알힐랄은 국왕컵 결승진출은 고사하고 알타아운에게 굴욕적인 패배를 당하면서 3일 뒤인 29일 알타아운과 또다시 맞붙게 될..

[18/19 AGL 22R] 임창우 어시스트 알와흐다, 2연승 달리며 흔들리는 알아인을 뒤쫓아!

0. 리뷰1) 무패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선두 샤르자는 칼바 원정에서 선제골을 허용하고도 만회골을 터뜨리는데 성공하면서 강한 저력을 보여주며 또다시 승점 1점을 추가, 리그 우승의 9부 능선을 넘어섰습니다.2) 임창우 풀타임 1어시스트. 주중 알라이얀과의 아챔 조별예선 경기에서 기분좋은 대역전극을 펼치며 조선두에 오른 알와흐다는 알라이얀전에서 4골을 터뜨린 주역 레오나르도 수자에게 휴식을 준 가운데 강등권에 있는 푸자이라와의 홈경기에서 상대 자책골에 의한 결승골에 이어 세바스티안 소리아의 멀티골과 타흐눈 알자아비, 이스마일 마타르의 연속골로 5대0 대승을 거두고 2연승을 달리며 위기에 빠진 4위 알아인과의 승점차를 줄이는데 성공했습니다. 현재 아챔 직행티켓이 걸린 국왕컵 결승전에 샤밥 알아흘리가 진출한 상..

[스포츠] 산악지역에서부터 엠티쿼터까지, 2020 사우디 다카르 랠리 코스 및 일정 공식 발표!

다카르 랠리 조직 위원회와 사우디 스포츠청은 지난 16일 예고했던 대로 알낏디야에서 죽음의 자동차 경주 다카르 랠리의 제3장을 열게 될 2020 사우디 다카르 랠리의 코스와 일정을 소개하는 공식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스포츠] 다카르 랠리, 아프리카와 남미에 이어 2020년 대회부터 개최지를 사우디로 변경! 참조) 공식 기자회견장에는 양측의 주최측과 다카르 랠리 13회 우승에 빛나는 스테판 피터한셀을 위시한 다카르 랠리 드라이버들이 런칭식에 참석했습니다. 남미 시대의 마지막 대회였던 올해 대회 우승 포함 다카르 랠리 3회 우승자이자 유일한 아랍 출신 우승자인 나세르 알앗띠야는 평소 같았으면 아랍을 대표하는 다카르 랠리 드라이버로 참석했겠지만, 이번에는 초청받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우디와 외교분쟁..

GCC&GU/사우디 2019.04.26

[2019 ACL 4R] 에스테그랄전 3연패에서 탈출한 알힐랄, 조별예선 탈락을 눈 앞에 둔 알와슬과 알아인!

0. 리뷰1) 리야드 홈경기에서 손쉬운 승리를 거둔 알나스르는 이라크 원정에서 선제골을 허용하며 고전했지만 1골 1어시스트를 기록한 야흐야 알셰흐리의 맹활약과 후반 인저리 타임 막판에 극장골을 넣은 나와프 알파르샨의 결승골을 앞세워 1대2 역전승을 거두고 2연승을 거두었습니다.2) 알힐랄은 지난해 아챔 이후 3연패를 당하며 상대전적에서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에스테그랄과의 경기에서 나와프 알아비드의 경고누적 퇴장으로 인한 수적 열세 속에서도 세바스티안 지오빈코의 결승골을 끝까지 잘 지켜 1대0으로 힘겨운 승리를 거두고 16강 진출에 다가섰습니다. 지난 시즌 조별예선에서 단 1승도 거두지 못한채 아챔 출전 이후 처음으로 조별예선 최하위로 탈락했던 알힐랄은 1년만에 굴욕에서 벗어났습니다. 3) 조 선두..

[2019 ACL 4R] 원맨쇼로 알라이얀을 두 경기 연속 멘붕시킨 레오나르도 수자, 차비의 맹활약으로 기어코 승리한 알사드!

0. 리뷰1) 지난 라운드 홈경기에서 극장골로 짜릿한 역전승을 거두었던 알잇티하드는 우즈벡 원정으로 치러진 로코모티프와의 리턴 매치에서 로마리뉴의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무승부를 거두는데 만족해야만 했습니다. 특히 후반 막판 15분은 상대 선수의 다이렉트 퇴장으로 인한 수적 우세를 살리지 못했기에 더욱 아쉬운 결과였습니다.2) 임창우 풀타임, 고명진 풀타임 1어시스트. 카타르 원정에서 승부를 뒤집는 극장골로 알라이얀을 꺾고 조1위에 올랐던 알와흐다는 홈에서 열린 리턴 매치에서 전반에 허용한 두 골차 리드를 슈퍼 해트트릭으로 뒤집은 레오나르도 수자의 역전 결승골로 4대3 승리를 거두고 조별예선 3연승을 달렸습니다. 오늘 경기에서 네 골을 넣은 레오나르도 수자는 지난 경기 극장골을 포함 알라이얀 2연전에서 ..

[두바이] 인공섬 블루워터, 2020년 개장할 세계에서 가장 큰 대관람차 아인 두바이의 거점

두바이에 아기자기하고 다채로운 색채를 부여하고 있는 개발업체 메라아스가 자신들이 개발한 JBR 비치 & 워크 앞바다에 인공섬 블루워터를 만들 것이라는 발표를 들었을 때, 둘라가 그 이름을 처음 듣고 떠올렸던 건 고딩 때 재미있게 봤던.............. 털썩;;;;;; 메라아스가 엔터테인먼트 수도를 표방하며 발표했던 블루워터 아일랜드는 대관람차의 몸통이 될 바퀴 직경이 210m나 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대관람차 두바이 아이와 라스베이가스에서 유명한 카지노 리조트 시저스 팰리스 호텔 리조트, 관광객들을 위한 상점가와 식당가, 그리고 거주지구가 모여있는 인공섬으로 JBR 앞바다에 세워지고 있으며 2018년 11월 문을 열었습니다. 인공섬 블루워터는 도보, 자동차, 대중교통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방문할..

[18/19 AGL 21R] 샤밥 알아흘리의 5연승을 저지한 알와흐다, 우승에 가까워지고 있는 샤르자!

0. 리뷰1) 한 라운드를 이틀에 걸쳐 진행하는 UAE 리그지만, 이번 라운드는 알아인에서 열린 자이드 챔피언스 컵 결승전으로 인해 하루 건너 3일에 걸쳐 펼쳐졌습니다.2) 임창우 풀타임. 리그 5연승에 도전하는 홈팀 샤밥 알아흘리와 두 경기 승리가 없었던 알와흐다의 경기에서는 원정팀 알와흐다가 레오나르도 수자의 선제골을 끝까지 잘 지켜 0대1 승리를 거두고 세 경기만에 승리를 차지하며 샤밥 알아흘리의 기세를 꺾었습니다. 임창우는 풀타임을 소화하며 팀의 클린시트 승리에 기여했습니다.3) 무패팀 샤르자와 최근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1.5군 위주로 맞선 알아인의 경기에서는 알아인이 시오타니 츠카사의 역전골로 승리를 잡는 듯 했지만, 경기 막판에 터진 웰리톤 수아레즈의 동점골로 승부를 가리지 못하..

[18/19 ZCC 결승전] 에투알 드 사헬, 극장골로 알힐랄 꺾고 대회 첫 우승!

0. 리뷰1) 1981년 처음 시작된 이후 18/19시즌 들어 처음으로 중동-아프리카 지역 아랍국가 클럽들의 챔피언스 리그로 격상된 아랍 클럽 쳄피언스 컵은 2018년 UAE의 국부 셰이크 자이트 빈 술탄 알나흐얀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올시즌에 한해 자이드 챔피언스 컵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사우디의 알힐랄과 튀니지의 에투알 드 사헬이 첫 우승을 놓고 알아인의 핫자 빈 자이드 스타디움에서 맞붙게 되었습니다.2) 서로 다른 국가들의 일정에 맞추다보니 대회 스케줄이 많이 꼬여 에투알 드 사헬은 3월 29일 결승행이 확정된 반면, 알힐랄은 4월 15일 알아흘리와의 극적인 결승전이 끝나자마자 새벽 비행기 타고 결전장인 알아인으로 향한 바 있습니다. 알힐랄의 경우 준결승전과 결승전 사이에 69시반 반..

[스포츠] 다카르 랠리, 아프리카와 남미에 이어 2020년 대회부터 개최지를 사우디로 변경!

지옥의 레이스, 죽음의 자동차 경주로 유명한 다카르 랠리 조직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알려지지 않은 경관과 미지의 지형"을 제공해주는 곳이라며 지난 10년간 대회를 개최해왔던 남미를 떠나 중동으로 자리를 옮겨 다음 대회인 2020년 대회부터 5년 동안 사우디에서 대회를 개최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조직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30년 동안 아프리카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최근 10년간 남미의 장대한 경관을 개척하는 모험을 해온 끝에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경주로 불리는 다카르 랠리 역사의 새로운 장을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열게 되면서 중동지역에 데뷔한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으며, 데이비드 카스테라 다카르 디렉터는 사우디로의 개최지 변경을 "미지속으로의 항해"라고 묘사했습니다. 1979년 첫 대회를..

GCC&GU/사우디 2019.04.16

[18/19 ZCC 4강 2차전] 극적인 승리를 거둔 알힐랄과 에투알 드 사헬이 대회 첫 결승에서 맞붙어!

0. 리뷰1) 1차전 홈경기에서 승리했던 에투알 두 사헬은 수단 원정으로 치러진 알메르리크와의 2차전 경기에서 득점없이 비기며 결승에 선착했습니다.2) 사우디 클럽간의 맞대결로 펼쳐진 알아흘리와 알힐랄의 2차전은 승부차기까지 가는 끝에 믿을맨 카를로스 에두아르도와 무함마드 알샬훕의 잇단 실축으로 불리한 상황에서도 3번의 페널티킥을 막아낸 압둘라 알마이유프 골키퍼의 선방쇼에 힘입어 알힐랄이 알아흘리를 3대2 승부차기승으로 꺾고 결승에 진출해 선착한 에투알 드 사헬과 맞붙게 되었습니다. 알아흘리는 1차전 패배를 뒤집기 위해 경기 시작부터 맹공을 퍼부어 파울로 디아즈의 선제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리는데 성공했지만 오마르 알소마까지 교체투입했음에도 더 이상의 추가골이 나오지 않았고, 1골만 넣으면 되었던 알힐랄..

[18/19 QSL 최종] 한 시즌 리그 100골로 우승을 자축한 알사드, 역전승에도 아챔 무대 진출에 실패한 알라이얀!

0. 리뷰1) 정우영 대기 결장. 여섯 시즌만에 리그 우승을 확정한 알사드는 핫산 알하이도스의 결승골과 아크람 아피프의 멀티골 등을 앞세워 움 살랄에 6대1 대승을 거두면서 리그를 마감했습니다. 알사드는 카타르 리그사를 새로쓴 바그다드 부네자 (39골)과 아크람 아피프 (26골)의 쌍포를 앞세워 리그 22경기에서 100골을 기록하는 괴력을 발휘했습니다. 리그의 경이적인 공격력과 아챔의 빈약한 공격력을 감안해보면 카타르 리그 내 다른 팀들의 수비력이 알사드와 알두하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상대적으로 좁은 선수풀 중 그나마 뛰어난 선수들을 두 팀에 몰아서 집중 육성시켰으니 어쩔 수 없겠지만요. 차비와 정우영은 나란히 벤치에서 대기하며 경기를 지켜봤습니다. 2) 리그 2연패 후 알사..

[18/19 AGL 20R] 나란히 웃은 샤르자, 샤밥 알아흘리, 알자지라, 기록적인 참패를 당한 알아인!

0. 리뷰1) 최하위 딥바 알푸자이라와 12위 푸자이라의 푸자이라 더비에서 딥바 알푸자이라가 후반 막판 터진 야신 바킷의 역전 결승골로 2대1 승리를 거두고 승격팀 푸자이라를 자신들과 함께 강등권인 13위로 끌어내리는 물귀신 신공을 발휘했습니다. 2) 무패 선두 샤르자는 원정 경기에서 선제골을 허용하고도 이고르 코로나도의 멀티 결승골에 힘입어 바니야스에 1대2 역전승을 거두고 리그 우승을 향해 순항하고 있습니다.3) 로돌포 아루아바르레나 감독 부임 이후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샤밥 알아흘리는 아흐마드 칼릴의 결승골로 알와슬을 또다시 2대4로 꺾고 4연승을 달리며 어느덧 리그 2위로 올라섰습니다.4) 알자지라는 우천 속에 열린 잇티하드 칼바와의 원정 경기에서 두 골을 먼저 허용하고도 두 골을 만회하며 전반을 ..

[18/19 MBSPL 27R] 알아흘리 2연전의 서전을 장식하며 선두를 탈환한 알힐랄, 알나스르를 2위로 끌어내리고 리그 잔류에 그린 라이트를 켠 알잇티하드!

0. 리뷰1) 젯다에서 리그와 자이드 챔피언스컵 4강 2차전의 2연전을 치루게 된 알아흘리와 알힐랄의 첫 맞대결에서 일찌감치 퇴장당한 유스프 알하르비로 인해 수적우위를 점한 알힐랄이 보티아의 결승골을 끝까지 잘 지켜 0대1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알힐랄은 15/16시즌 막판 리그와 국왕컵 4강전에서 맞붙은 알아흘리와의 2연전에서 곽태휘의 두 경기 연속 수비 실수로 2연패하며 리그 및 국왕컵 우승 도전에 실패했던 아픈 기억에 대한 일차적인 설욕에 성공했습니다. 2) 알힐랄 선수들이 알아흘리와의 자이드 챔피언스컵 4강 2차전을 앞두고 젯다에서 물놀이를 즐기며 휴식을 취한 사이 리그 9연승과 네 시즌만의 리그 우승에 도전하는 알나스르와 리그 잔류를 위해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는 알잇티하드와의 맞대결에서 경기..

[2019 ACL 3R] 극장골로 3년만에 첫 2연승을 달린 알와흐다, 차비의 멀티골이 무색했던 알사드의 부진!

0. 리뷰1) 정우영 선발 76분 출전. 알사드는 2011년 아챔 조별예선에서 맞붙은 후 8년만에 맞붙은 파크타코르와의 우즈벡 원정 경기에서 좀처럼 보기드문 멀티골을 터뜨린 차비 에르난데스의 수고를 지켜주지 못한 채 드라간 세란에게 동점골을 허용하면서 결국 2대2로 비겼습니다. 알사드는 이번 시즌 양날의 검이 되고 있는 바그다드 부네자와 아크람 아피프 콤비가 그야말로 날뛰었던 리그에서와 달리 아챔 무대에선 초반부터 철저히 막히고 있어 조별예선 초반 3경기에서는 좀처럼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챔 무대에서 계속되고 있는 알사드의 부진은 사상 첫 아시안컵 우승을 차지하기 위해 올인했던 카타르의 변칙적인 운영 속에 숨겨진 그림자인 셈이기도 합니다. 선발 출전한 정우영은 76분을 뛴 후 팀의 마지막 ..

[2019 ACL 3R] 극적으로 비긴 알두하일과 알아인, 에스테그랄에게 3연패 당한 알힐랄!

0. 리뷰1) 지난 대회 16강전에서 맞붙었던 알두하일과 알아인과의 맞대결에서는 경기를 지배한 알두하일이 두 골차 리드를 지키지 못하고 승부를 가리지 못했습니다. 알두하일은 두 골차의 리드 상황에서도 매서운 공격을 펼치면서도 칼리드 이사 골키퍼의 선방쇼에 막히며 빈약한 골결정력으로 추가골을 넣지 못한 반면, 알두하일의 아민 클라우드 골키퍼는 2대1 상황에서 맞이한 카이오 루카스의 페널티킥을 막아냈지만 자말 마으루프의 크로스를 어설프게 처리하려다 좀처럼 골을 넣지 못하고 있던 마르커스 베르그에게 동점골을 허용하고야 말았습니다. 2014년 조별예선에선 알아인의 2연승, 2018년 16강전에선 알두하일의 2연승으로 승패를 명확하게 가렸던 두 팀은 다섯번째 맞대결만에 처음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습니다.2) 아챔..

[두바이] 중동 최대규모의 다목적 실내 체육관 코카콜라 아레나 6월 개장, 첫 콘서트는 마룬 파이브 투어!

시티워크, 박스파크, JBR, 라 메르, 알시프, 블루워터 아일랜드 등 두바이에 현대적이고 감각적인 아기자기한 색채를 가미하고 있는 개발사 메라아스는 코카콜라와 맺은 10년 계약에 따라 독점 명칭 사용권을 부여함에 따라 두바이 아레나로 알려졌던 두바이 최초의, 그리고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최대규모의 다목적 실내 체육관의 이름을 코카콜라 아레나로 결정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코카콜라 아레나는 다운타운 두바이 반대편에 만들어진 시티워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 중앙의 개발구역은 시티워크의 마지막 개발 프로젝트인 센트럴 파크가 들어설 예정지입니다.) 두바이 시티워크 내에는 상점가부터 호텔에 이르기까지 개성넘치는 공간이 가득한 곳으로 여기에 다목적 실내 체육관이 추가된 것입니다. - [두바이] 시티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