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

2019/06 8

[사회]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부인을 통해 본 걸프왕정의 여걸들!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에 참가하는 길에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처음 찾았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순방을 즈음하여 제 블로그 방문객수가 평상시보다 몇 배나 늘어났는데, 유입 검색어를 보니 "빈 살만 왕세자 부인", "무함마드 빈 살만 부인", "사우디 왕세자 부인" 등의 검색어가 유독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그의 부인에 대해서는 단 한번도 다룬 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내용도 없으면서 클릭질 유도를 위해 제목으로 낚는 일부 포스팅들과 함께 검색된 탓이었겠죠. 그래서... 한 번 찾아봤습니다. 현재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왕세자는 지난 2008년 사라 빈트 마슈후르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공주와 결혼하여 슬하에 2남 2녀를 두고 있습니다. (2021년 4월 아들 압둘 아지즈를 ..

GCC&GU/GCC&GU 2019.06.29

[회고] 벌써 10년... 에쓰오일 사보에 1년간 연재했었던 사우디 이야기 시리즈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방한했던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의 방문을 환영하는 대형 현수막이 에쓰-오일 사옥에 걸렸다는 한국 뉴스를 접하면서, 에쓰-오일과 10년전 맺었던 인연을 오랜만에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첫 사우디 생활을 마친지 6년만에 다시 찾은 사우디에서의 두번째 직장생활이 시작되고 얼마 안되었을 때 에쓰-오일 사보팀으로부터 무려 1년짜리 연재 의뢰를 받았었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가뭄에 콩나듯 일회성 원고의뢰를 받았던 (지금은 그나마도 끊긴지 오래된...) 야매 칼럼니스트로서는 나름 큰 사건이었죠. 당시 사보팀 담당자는 의뢰사유를 이렇게 밝힌 바 있었습니다. "대주주 아람코에서 보낸 새로운 CEO가 사우디인 중에는 보기 드물게 한국문화를 습득하는데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서 사보팀에서도 ..

[경제] 사우디 내 엔터테인먼트 특화도시 프로젝트 낏디야의 마스터 플랜 공개!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한국을 거쳐 G20에 참석하기 위한 동아시아 순방에 나서면서 국내에서도 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낏디야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낏디야 인베스먼트는 지난해 4월 기공식을 가진 이후 실체를 드러낸 적이 없었던 사우디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특화도시 낏디야 프로젝트의 마스터 플랜을 공개했습니다. 리야드에서 남서부 방향으로 45km 떨어진 외곽에 센트럴 파크의 10배 규모인 334평방 킬로미터 부지 위에 조성될 엔터테인먼트 특화 도시개발 프로젝트인 낏디야 프로젝트는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비전 2030을 공표한 이후 홍해 개발 프로젝트, 메가 신도시 네옴 프로젝트 ([경제] 대규모 홍해 개발의 정점을 찍는 사우디의 메가시티 프로젝트, 네옴 (NEOM) ..

GCC&GU/사우디 2019.06.28

[교통] 타던 차를 팔아보자, 라스 알카이마에서의 UAE 내 차량 소유권 이전 경험기!

UAE 생활을 처음 시작했던 2015년 4월 첫 차를 구매한지 벌써 4년이 흘렀습니다. 라스 알카이마에서 바라카, 리와 오아시스까지 블로그에 포스팅할 방문지나 호텔을 다녀볼 겸 UAE 내 이곳저곳을 쑤시고 다니다 보니 오만이나 사우디 같은 인접 국가들을 다닌 것도 아닌데 UAE 내에서만 어느덧 차량 주행거리는 14만 2천키로를 향해 가고 있었습니다. 이 곳에서 차를 몰고 다니는데 필요한 주요 유지비용은 아래와 같더군요. 1. 차량 보험비 및 차량 등록비 (매년 납부하는 고정 비용. 차량 보험비는 사고를 냈을 경우 할증이 적용되며, 3년 차부터 등록 갱신 검사비용 추가/ [교통] 차량검사에서부터 등록증 갱신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샤밀 (두바이와 북에미레이트 한정) 이용기 참조))2. 메이커에서 제공..

GCC&GU/UAE 2019.06.24

[비자] 영주권 도입한 사우디, 전용 센터 개소하고 온라인 접수를 받기 시작해!

장기 거주 비자 및 영주권 도입을 발표한 UAE와 카타르에 이어 지난달 건국 이래 최초로 외국인 거주자를 대상으로 "특별 거주허가증 (Privilege Iqamah)"이라 불리는 영주권 도입을 공표한 사우디는 23일 일요일부터 특별 거주허가증을 처리하게 될 프리미엄 레지던시 센터를 개소하고 "SAPRC (Saudi Arabia Premium Residency Center)"라 불리는 특별 거주허가증 신청 전용 홈페이지를 열어 온라인 접수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아울러 사우디에서 가장 인기있는 SNS인 트위터에 공식 계정 (https://twitter.com/SaudiPRCen)도 함께 열어 각종 업데이트 및 관련 소식을 올리게 됩니다. SAPRC 공식 홈페이지는 특별 거주허가증 신청 외에도 특별 거주허가증..

GCC&GU/사우디 2019.06.23

[두바이] 시티워크 (7) 두바이 최초의 다목적 공연장 코카콜라 아레나에서 열린 마룬 파이브 콘서트 방문기

두바이 시티워크 한 켠에 자리잡은 두바이의 다목적 실내 아레나인 코카콜라 아레나가 지난 6월 6일 개장 기념으로 러셀 피터스의 코미디쇼가 열린 이래 두번째 이벤트이자 아레나 최초의 콘서트로 14일 밤 마룬 파이브 콘서트가 열린다기에 아레나 구경할 겸 콘서트장인 코카콜라 아레나를 찾았습니다. 당초 두바이 아레나로 알려졌지만, 개관 일정을 발표면서 개발사인 메라아스가 코카콜라와 10년 독점 명칭 사용권 계약을 체결했다며 아레나의 정식 명칭을 코카콜라 아레나로 명명한 바 있습니다. ([두바이] 중동 최대규모의 다목적 실내 체육관 코카콜라 아레나 6월 개장, 첫 콘서트는 마룬 파이브 투어! 참조) 코카콜라 아레나는 대형 야외 공연장은 있지만 제대로 된 실내 아레나가 없어 6월 중순부터 9월 하순까지 45도를 넘..

[문화] 두바이 왕세자 셰이크 함단과 형제들의 합동 결혼식으로 본 UAE인들의 결혼문화

두바이 통치자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쉬드 알막툼의 세 아들인 둘째 아들 셰이크 함단 (1982년생), 셋째 아들 셰이크 막툼 (1983년생), 넷째 아들 셰이크 아흐메드 (1987년생)가 라마단 중이던 지난 5월 이슬람식 결혼식을 가진 후 이드 알피뜨르를 겸해 6월 6일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많은 하객들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 결혼식을 가졌습니다. 친형제이자 나란히 30대인 세 사람 모두 초혼으로 요즘 세대에 걸맞게 늦은 편입니다. 얼마 전 아버지 셰이크 무함마드가 중국을 방문하는 동한 한국과 일본을 방문해서 화제를 모은 바 있던 셰이크 함단은 2008년 2월 1일 아버지 셰이크 무함마드에 의해 성정이 안 좋았던 친형 셰이크 라쉬드를 대신하여 두바이 왕세자에 오른 두바이의 차기 통치자입니다. 훗날..

GCC&GU/UAE 2019.06.07

[문화] 매팔자가 상팔자인 걸프지역에서의 매의 역사와 생태 등 이모저모, 그리고 매 훈련쇼

UAE를 상징하는 엠블렘에 사용된 동물은 "꾸라이쉬의 매"라 불리우는 매입니다. 꾸라이쉬는 이슬람을 창시한 선지자 무함마드가 속한 씨족명으로 역사에 따르면 꾸라이쉬 씨족과 선지자 무함마드가 매를 씨족의 상징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해왔기에, 이 점에 착안하여 UAE를 비롯한 아랍 연맹 내 여러 국가나 조직에서 꾸라이쉬의 매를 형상화하여 엠블렘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를 국조로 여기는 UAE의 경우 1973년 황금빛으로 착색한 꾸라이쉬의 매를 UAE를 상징하는 엠블렘으로 채택해 온 이래 2008년 디자인 부분 변경을 거쳐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달라진 점은 매의 심장에 그려졌던 전통 배 도우 대신 UAE 국기를 넣음으로써 고전적인 씨족 국가 연합체에서 현대 국가로의 정체성을 고취시키기 위함입니다. 국기가..

GCC&GU 2019.06.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