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GU/사우디2019.06.27 21:31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한국을 거쳐 G20에 참석하기 위한 동아시아 순방에 나서면서 국내에서도 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낏디야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낏디야 인베스먼트는 지난해 4월 기공식을 가진 이후 실체를 드러낸 적이 없었던 사우디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특화도시 낏디야 프로젝트의 마스터 플랜을 공개했습니다.


리야드에서 남서부 방향으로 45km 떨어진 외곽에 센트럴 파크의 10배 규모인 334평방 킬로미터 부지 위에 조성될 엔터테인먼트 특화 도시개발 프로젝트인 낏디야 프로젝트는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비전 2030을 공표한 이후 홍해 개발 프로젝트, 메가 신도시 네옴 프로젝트 ([경제] 대규모 홍해 개발의 정점을 찍는 사우디의 메가시티 프로젝트, 네옴 (NEOM) 참조)에 이어 사우디가 발표한 3대 기가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직접 발표한 앞선 두 프로젝트와 달리 낏디야 프로젝트는 살만 국왕이 직접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모터 스포츠 팬들에게는 남미 시대를 마치고 중동지역으로 무대를 옮기는 2020년 사우디 다카르 랠리의 일정 및 코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공식 발표한 곳이자 내년 대회의 최종 목적지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산악지역에서부터 엠티쿼터까지, 2020 사우디 다카르 랠리 코스 및 일정 공식 발표! 참조)



덴마크를 거점으로 하는 건축가 그룹인 비야르케 잉엘스 그룹 (Bjarke Ingles Group)과의 협업을 통해 낏디야 인베스트먼트가 공개한 마스터 플랜에 따르면, 전체 도시 부지 중 단지 30%만을 개발하고, 나머지 70%는 지역적 원형을 보존하여 엔터테인먼트 시설과 자연환경, 지역의 역사가 어우러진 특화도시로 개발한다는 야심을 담고 있습니다. 낏디야가 어떤 지역에 들어서는지 대충 둘러볼까요?



엔터테인먼트 도시 낏디야는 크게 세 구역으로 나뉘게 됩니다.



1. 리조트 코어

낏디야의 심장부가 될 리조트 코어에는 공원 같은 휴식장소 및 스케이트와 스키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이 들어설 야외 엔터테인먼트 구역과 2022년 1단계 개장과 함께 문을 열게 될 가족 중심 테마파크 "식스 플래그 낏디야", 리조트 호텔과 함께 들어설 워터 파크, 15km 구간의 자동차 경주장을 비롯한 모터 스포츠 중심의 "스피드 파크" 등 네 개 테마구역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테마파크 식스 플래그의 경우 무함마드 빈 살만 왕자가 실세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에서부터 사우디에 유치하기 위해 공을 들였으며, 당초 식스 플래그측과 지역 독점 테마파크 운영권 계약을 맺었던 두바이가 역내 공동 발전을 꾀하겠다는 셰이크 무함마드의 비전에 따른 대승적인 양보 (라고 쓰고... 현재 운영중인 두바이 파크 리조트도 경영 안정화에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있는 상황에서 두바이엔 안 그래도 동네 크기에 비해 테마파크가 많아 출혈경쟁 대신, 제대로 된 테마파크가 없는 사우디에 들어서는 것을 지원하겠다...로 읽는다.)로 인해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식스 플래그 유치시도는 더욱 가속화되어 그 결실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2. 시티 센터

시티 센터는 도시의 특성에 맞게 20000석 규모의 스타디움과 18000석 규모의 다복적 실내 아레나, 수영장 및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는 스포츠 허브와 함께 혁신적인 아트센터, 2000석 규모의 공연장 및 멀티 틀렉스 등 스포츠와 예술에 특화된 다목적 번화가로 조성됩니다. 그 외에도 사립학교, 스포츠 전문 병원 및 절벽을 따라 조성된 빌라들이 들어설 계획이라고 하네요. 






3. 에코 코어

리조트 코어 북서쪽에 들어설 에코 코어는 친생태학적인 골프장, 야외 스포츠 어드벤처 시설 등 그림같은 사막 환경의 장점을 살린 자연친화적인 시설이 들어서게 됩니다.




4. 모션 코어

리조트 코어 남동쪽에 들어서는 모션 코어는 과학과 기술이 중심이 된 이벤트와 체험공간 위주의 주거지역 및 호텔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도시 중심지 근처에 들어설 구저지구에는 거주단지와 18홀을 갖춘 골프장과 클럽 하우스, 럭셔리 리조트 호텔 및 스파, 승마 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하네요.


사우디 국부펀드가 300억 달러를 투자하여 개발을 시작한 낏디야 프로젝트는 2022년 식스 플래그 낏디야 개장으로부터 시작하여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30년 경에 계획대로 완공된다면 낏디야는 세계에서 가장 큰 관광개발단지로 부상하여 연간 1700만명 방문객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중동 사우디_아라비아 | 리야드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아랍지역 전문 블로거 둘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