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UAE

[교통] 타던 차를 팔아보자, 라스 알카이마에서의 UAE 내 차량 소유권 이전 경험기!

둘라 2019. 6. 24. 02:27
728x90
반응형


UAE 생활을 처음 시작했던 2015년 4월 첫 차를 구매한지 벌써 4년이 흘렀습니다. 라스 알카이마에서 바라카, 리와 오아시스까지 블로그에 포스팅할 방문지나 호텔을 다녀볼 겸 UAE 내 이곳저곳을 쑤시고 다니다 보니 오만이나 사우디 같은 인접 국가들을 다닌 것도 아닌데 UAE 내에서만 어느덧 차량 주행거리는 14만 2천키로를 향해 가고 있었습니다. 이 곳에서 차를 몰고 다니는데 필요한 주요 유지비용은 아래와 같더군요.


1. 차량 보험비 및 차량 등록비 (매년 납부하는 고정 비용. 차량 보험비는 사고를 냈을 경우 할증이 적용되며, 3년 차부터 등록 갱신 검사비용 추가/ [교통] 차량검사에서부터 등록증 갱신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샤밀 (두바이와 북에미레이트 한정) 이용기 참조))

2. 메이커에서 제공하는 정기점검 서비스비 (차량 구매당시 면제 오퍼를 받지 않으면 차량 관리에 있어 꽤나 부담되는 금액)

3. 정기점검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소모품 구입비 (보통, 브레이크 패드와 타이어 교체비?)

4. 유류대 (이 곳에서는 어디까지나 휘발유!)

5. 튜닝할 경우엔 튜닝비도...

    * 개별 소비세, 교육세, 자동차세, 환경개선 부담금 따위 없으나 5% 부가세는 납부해야 함.


제 차의 경우 영업용이나 업무용 차량이 아니기에 이들에 비해 주행거리는 짧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선 비교적 많이 달린 편입니다. 한국에서 5년 정도 몰다가 사우디에 나가려고 팔았던 제 첫 차도 주행거리가 5만이 채 되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한국보다 훨씬 좁은 이 나라에서 훨씬 짧은 기간에 3배 가까운 거리를 달렸으니 많이 달리긴 달렸죠. 주행거리가 좀 있다보니 정말 고물이 될 때까지 몰다 팔고 나갈 생각이 아니라면 그나마 차 값을 받고 다른 차를 구매하기엔 올해가 적절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마침 관심있던 차에 5년, 혹은 10만킬로미터까지 무료 정기점검 서비스가 포함된 오퍼가 나왔길래 차를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직장 덕분에 대리점 할인가에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었구요...)



차량을 팔기에 앞서 갖고 있는 차의 차량 등록증을 확인해 봅니다. 

차량을 팔고 소유권을 이전하는데 앞서 확인해봐야 할 사항은 특히 자동차 담보대출을 받아 차를 구매했을 경우 내 맘대로 팔 수 있는 상태인지를 먼저 확인해봐야 합니다. 차량 등록증 앞면 가장 밑에 있는 모기지 항목이 비어있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모기지 항목에 금융기관 이름이 적혀있으면 아무리 내 차라도 자동차 담보대출 (오토 론)에 의해 금융기관과의 공동 소유로 간주되기에 차량 공동 소유주인 금융기관과의 관계를 먼저 정리해야만 내 맘대로 차를 팔 수 있습니다. (대출금을 완전히 정산하여 담보설정을 해지하든지, 아니면 금융기관에 판매를 맡겨 절차에 따라 남은 대출금을 정산하든지 간에...) 제 첫 차는 두바이 이슬람 은행으로부터 담보대출을 받아 차를 샀었기에 차량 등록증 모기지 항목에 두바이 이슬람 은행 앞으로 담보설정 된 상태였습니다. 



두바이 이슬람 은행과의 대출은 1년 전에 이미 끝났음에도 얼마전 갱신한 제 등록증엔 두바이 이슬람 은행 앞으로 여전히 담보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새 차 구입을 위한 대출신청 과정에서 알고보니 2017년경부터 자동차 담보대출 정보가 전산 시스템 상에 추가되면서 대출금을 다 갚고 나면 대출받은 당사자갸 별도로 설정해지를 신청하지 않아도 담보설정이 시스템 상에서 자동적으로 해지될 수 있게 되었는데, 그 이전에 차량 담보대출을 받아 정산 중인 차량의 경우 관련 정보가 업데이트되지 않아 해당 금융기관과 교통경찰과를 일일이 방문하여 차량 등톡증 상에 담보설정 되어 있는 것을 풀어내야만 했던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정산이 끝났을 경우 금융기관을 방문해 담보설정 해지를 요청하면 별도의 수수료 없이 바로 풀어주지만, 교통경찰과에서 담보설정을 해지한 새 차량 등록증을 재발급해준다며 차량 등록증 정보 변경비 명목으로 100디르함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해지되었건, 일일이 찾아다니며 수수료 내며 해지했건, 담보설정 항목이 깨끗해지면 그 누구의 관여없이 내 맘대로 차를 팔 수 있게 됩니다.



차량 등록증 상 담보설정 항목이 깨끗해졌으면 차를 팝니다.

차량을 팔기 위해서는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두비즐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여 개인간 개인 거래로 판매를 하거나, 중고차 시장 등의 차량매입 전문 업체나 사이트를 통한 판매, 어차피 새 차를 살껀데 이런저런 절차가 다 귀찮으면 차 대리점에서 트레이드 인을 통해 헌 차의 판매금액을 새 차 구입 선수금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택할 수 있습니다. 전 헌 차 팔고 새 차를 사기 위한 목적이고 타사 브랜드 차량이라도 매입해준다기에 새로 사려는 차를 파는 대리점에게 제 차의 매입을 요청했습니다.


대리점에서 이용하는 전문 업체를 통해 제 차의 매입가격이 결정되어 그 매입가를 별도의 현찰로 받지 않는대신 그대로 새 차 선수금으로 사용하기로 하고, 잔여 구매대금 마련을 위한 자동차 담보대출 신청을 끝내면서 기본적인 서류 구색은 갖추었습니다.



차량 소유권을 이전시켜 정들었던 차를 떠나 보냅니다.

제 차의 경우 사용 중이던 라스 알카이마 차량 번호판을 떼고 두바이에 있는 차량 판매 에이전트로 이전시키는 로컬 트랜스퍼를 하게 되었습니다. (차를 외국으로 내 보낼 경우엔 수출용 번호판을 달아야 하는 등 별도의 절차가 있습니다.)


개인대 개인간 판매의 경우 제 에미레이츠 아이디와 차를 매입할 사람의 에미레이츠 아이디와 TC No.를 연결시킬 운전면허증이 필요하지만, 차량 판매 에이전트와 트레이드 인을 할 경우 업체의 상업면허 (Commercial License)증 사본을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담당직원이 업체의 TC No.를 물어보기도 하는데, UAE에 등록된 차랑 판매 에이전트의 번호가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어 몰라도 전산상에서 바로 찾아 처리할 수 있기에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TC No.를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깔끔할 것 같습니다.


번호판을 뗀 채 두바이 번호판도 없이 소유권을 이전하는 경우다 보니 차에서 뗀 라스 알카이마 차량 번호판을 함께 반납합니다. 어차피 의미없는 번호인데 갖고 있어봐야 뭐;;;;; 그리고 차량 소유권 이전 수수료 (350디르함)와 로컬 트랜스퍼 수수료 (100디르함) 명목으로 450디르함을 떼어 가네요;;;; (담보설정 해지비용까지 교통경찰과에 총 550디르함 납부)


참...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차량 등록증 갱신의 경우 차랑 검사소가 늦게까지 문을 여는데다 모든 서류가 구비되면 아무때나 앱으로 신청하면 되니 교통경찰과 운영시간을 알 필요가 없지만, 차량 등록증 정보 수정 및 소유권 이전 등의 중요 절차는 교통경찰과를 방문해서 처리해야 하는데 교통경찰과가 평일 (일-목) 오후 2시 이전에 문을 닫으니 아침에 들러 일찍 처리하고 나오면 됩니다.


450디르함을 내고 차량 소유권 이전 절차가 끝나면 교통 경찰과에서는 영수증과 함께 두 장의 서류를 줍니다. 한 장은 차량 소유주가 바뀌었음을 보여주는 증명서고....



이 증명서가 발부된 후 MOI 앱을 열면 제 이름으로 등록된 차량이 없어진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과 몇 분전까지만 해도 제 이름으로 등록된 차량이 1대 있었는데...



차량 소유권이 에이전트로 넘어가면서 당연히 제 이름으로 등록된 차량 번호판도 시스템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이것으로 정확하게 50개월 동안 갖고 있었던 UAE에서의 첫 차는 서류적으로도 완전히 제 손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차량 소유권 이전 증명서와 함께 받게 되는 또 하나의 서류는 차량등록 말소로 인해 해지해야만 하는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자동차 보험비 환불 요청용 증명서입니다. 이 증명서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남은 기간을 일할 계산하여 환불금을 산정하려 돌려받는 절차를 밟게 됩니다.  


참고로 저는 라스 알카이마에서 경험한 것이기에 미처 경험해보지 못한 다른 토후국에서는 절차나 비용 등이 다를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덧붙여, 기존 차에 부착하여 사용 중이던 살릭 ([교통] 두바이 운전의 필수품이자 진일보한 하이패스, 살릭 (Salik)의 모든 것 참조)의 경우 차에서 떼어 새 차에 옮겨붙인 후 살릭 공식 홈페이지에서 등록차량 정보를 갱신해서 그대로 사용하거나, 뗄 수 없는 경우 등록차량에서 해지시켜 버리고 새 차가 나오면 새 살릭을 신청해서 부착하면 됩니다. 살릭 계정이 살아있는 상황에서 새 살릭 태그를 구입해야 할 경우 매장 등에서 구입당시에 갖고 있던 계정 번호를 알려주시면 기존 태그에 남아있던 잔액이 고스란히 새로운 태그로 이월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