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

2021/12 22

[21/22 MBSPL 14R] 대역전승으로 선두를 질주한 알잇티하드, 리그에서 첫 2연패를 당한 알힐랄!

0. 리뷰 1) 아랍컵 브레이크로 중단되었던 사우디 리그가 재개되었습니다. 2) 리그 휴식기 중 가장 큰 뉴스는 알나스르가 갑작스레 계약을 파기한 간판 공격수 압둘라작 함달라가 이번 시즌 13시즌만의 우승을 노리는 알잇티하드로 전격 이적한 것입니다. 그는 알잇티하드에서 등번호 99번을 달고 이번 시즌을 뛰게 됩니다. 2) 이번 시즌 깜짝 도약과 함께 상위권에 도전하는 다막은 방출권에 있는 알바띤과의 경기에서 상대 자책골로 이길 수 있었던 경기를 비기며 무승부에 만족해야만 했습니다. 3) 장현수 풀타임. 알나스르와의 순연 경기에서 시즌 첫 패를 당했던 알힐랄은 알파티흐와의 경기에서 일방적인 경기에도 불구하고 공격력 벨붕으로 인한 골결정력 부족으로 고전하는 패턴을 반복한 끝에 무라드 바트나에게 역전 결승골을..

[21/22 APL 11R] 무패행진을 이어간 알아인, 역전패로 시즌 첫 패를 당한 알와흐다!

0. 리뷰 1) 아랍컵 브레이크로 34일간 쉬었던 UAE 리그가 재개되었습니다. 2) 아랍컵 브레이크 전 2연패에 빠졌었던 디펜딩 챔피언 알자지라는 코르팟칸과의 홈경기에서 압둘라이 디아비의 멀티 결승골에 힘입어 4대0 대승을 거두고 연패에서 탈출했습니다. 3) 이번 시즌 무패행진을 달리고 있는 알아인은 대통령컵 16강전에 이어 4일만에 다시 맞붙은 알나스르와의 경기에서 크리스티안 구앙카의 멀티 결승골에 힘입어 세바스티안 테갈리가 한 골을 만회하는데 그친 알나스르에 3대1 승리를 거두고 알나스르와의 2연전을 모두 잡으면서 리그 3연승을 달리며 단독 선두를 질주했습니다. 4) 알아인과 유이한 무패팀이었던 알와흐다는 잇티하드 칼바와의 원정 경기에서 오마르 카르빈의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무함마드 아흐메드 압둘..

[21/22 QSL 10R] 무패행진을 이어간 알사드, 움 살랄에게 의외의 일격을 당한 알두하일!

0. 리뷰 1) 아랍컵으로 인해 휴식기를 가졌던 카타르 리그가 40일만에 재개되었습니다. 2) 아랍컵 브레이크 중 알사드는 바르셀로나로 떠난 차비 에르난데스 감독의 후임으로 하비 그라시아 전 발렌시아 감독을 임명했습니다. 3) 아랍컵 알제리 우승의 주역인 야신 이브라히미와 유스프 벨라일리의 소속팀인 알라이얀과 카타르의 경기가 열리기 전 두 선수를 축하하는 자리를 따로 가졌습니다. 카타르 탈락의 보복성 계약파기가 아니냐는 세간의 의구심을 의식한듯 카타르는 그를 불러냈네요. 4) 정우영 선발 86분 출전. 하비 그라시아 감독 부임 이후 첫 경기였던 리그 무패팀 알사드와 리그 무승팀 알코르의 맞대결에서는 아크림 아피프의 결승골과 안드레 아이유의 멀티골을 앞세워 3대0 완승을 거두고 양팀의 리그 무패행진과 무승..

[21/22 국왕컵 16강전] 두골차를 뒤집고 나란히 극장골로 대역전승을 거둔 알잇티하드와 알타아운이 8강에서 맞붙어!

0. 리뷰 1) 2023년 아챔 직행 티켓이 걸려있는 국왕컵이 개막했습니다. 2) 개막전으로 치뤄진 알샤밥과 다막의 경기에서는 무타입 알하르비의 결승골을 시작으로 후반에만 다섯골을 몰아넣은 알샤밥이 다막에 5대0 대승을 거두고 가장 먼저 8강에 진출했습니다. 2) 알바띤은 후반 인저리 타임 막판에 터진 파비오 아브루의 극장골로 알하즘을 1대0으로 꺾고 8강에 진출했습니다. 3) 리그에서 잘 나가고 있는 알잇티하드는 일찌감치 두 골을 먹으며 불안하게 시작했지만, 최근 재계약한 로마리뉴의 멀티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린데 이어 후반 인저리 타임에 터진 브루노 엔리케의 역전 극장골로 극적인 2대3 승리를 거두고 8강에 진출했습니다. 4) 장현수 풀타임. 알힐랄은 알라이드와의 경기에서 루시아노 비에토의 결승골과 ..

[아부다비] 알까나에 개장한 중동 최대의 아쿠아리움, 내셔널 아쿠아리움 아부다비

아부다비 지자체 및 교통부는 최근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워터프론트인 알까나 (아랍어로 "수로"라는 뜻)를 일반에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르고 지나칠 수 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아부다비 도심은 사실 아부다비 섬 위에 자리잡고 있을 정도로 아부다비는 UAE 중 의외로 많은 섬을 가지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두바이가 해안을 개발하기 위해 인공섬을 조성하고 있지만, 아부다비는 굳이 인공섬을 조성하지 않아도 미처 개발하지 않은 자연섬들이 많이 있다는 점이 차이죠. 아부다비 본토에서 중심지가 있는 아부다비 섬으로 진입하는 다리 중 하나인 무삿파 다리 인근 랍단 수로에 문을 연 알까나는 146,000평방미터의 대지 위에 조성된 워터프론트로 수로 위를 가로지르는 다리를 통해 수로의 양쪽을 오가며 총 2.4..

[영화] UAE, 외국 영화의 무삭제 개봉을 위한 21세 이상 관람가 신설!

UAE 미디어 규제 사무소 (Media Regulatory Office)는 영화관람 등급에 21세 이상 관람가 (21+)를 신설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 UAE의 연령별 영화관람 등급은 전연령가 (G)부터 18세 이상 관람가 (18+)까지입니다. 이번에 신설한 21세 이상 관람가는 외국 영화를 사전 검열없이 무삭제로 개봉하기 위한 관람 등급으로, 영화에서는 처음이지만 게임에서는 지극히 일부 게임에 이미 적용되고 있는 등급입니다. 오늘 발표가 있기 전까지 최고 등급이었던 18세 이상 관람가는 성인 관람가 같으면서도 영화에 따라 일부 씬을 들어내거나 무음으로 처리한 편집된 버전이 극장에서 상영되어 왔습니다. 특히, 과도한 신체 접촉을 동반한 이성&동성애, 신성 모독 등이 주로 삭제 대상이었죠. 검열..

[2021 아랍컵 결승] 알제리, 튀니지 꺾고 아랍컵 첫 우승, 개최국 카타르는 이집트 꺾고 3위!

0. 리뷰 1) 카타르의 내셔널 데이이자 내년에 있을 카타르 월드컵 폐막일인 12월 18일을 1년 앞두고 아랍컵 3, 4위전 및 결승전이 열렸습니다. 2) 인판티노 FIFA 회장은 10번째 대회만에 FIFA 산하 대회가 된 아랍컵이 앞으로도 FIFA 산하의 대회로 계속 될 것이라고 확언했습니다. 3) UN이 지정한 세계 아랍어의 날이자 아랍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들이 모두 출전한 아랍컵 폐막일인 12월 8일을 맞아 카타르와 아랍컵 참가국들은 아랍어를 FIFA의 다섯번째 공용어로 추가할 것을 제안했으며, 인판티노 회장도 이를 받아들여 아랍컵 폐막 후 공식 논의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FIFA의 공용어는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의 4개 언어 뿐입니다. 4) 후반 인저리 타임으로 무..

[두바이] 네네치킨에 이어 두바이에 진출한 교촌치킨 두바이 1호점 방문기!

지난 4월 갈라다리 브라더스 그룹과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으며 두바이 진출을 발표했던 교촌치킨 두바이 1호점이 지난주 12월 9일 시티센터 데이라 쇼핑몰 내 푸드코트에서 개점했습니다. 한국의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가 두바이에 진출한 것은 2019년 12월 몰 오브 에미레이츠에 입점한 네네치킨에 이어 두번째입니다. 2019.12.14 - [중동여행정보/정보] - [두바이] 몰 오브 에미레이츠 푸드코트에 입점한 네네치킨 두바이 1호점 방문기 교촌치킨이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은 갈라다리 브라더스 그룹의 F&B 사업부는 갈라다리 아이스크림 회사를 통해 던킨 도너츠와 베스킨 라빈스 체인을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밀탑 빙수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4년 전인 지난 2017년 11월 라 메르 비치에 밀탑 두바이 1호점..

[21/22 MBSPL 8R] 알나스르, 아챔 4강전의 패배를 설욕하고 알힐랄의 리그 무패 행진을 끝내!

0. 리뷰 1) 아챔 4강전에서의 맞대결로 인해 미뤄졌던 알힐랄과 알나스르의 리그 8라운드 경기가 두 달만에 열렸습니다. 2) 경기 전날 알힐랄 선수단은 아챔 우승을 격려하는 자리에서 사우디의 실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를 만났습니다. 3) 장현수 풀타임. 미겔 앙핼 루소 새 감독이 처음 경기를 이끈 알나스르는 결승골과 쐐기골 어시스트 등 1골 1어시스트를 기록한 빈센트 아부 바크르의 맹활약에 힘입어 알힐랄을 0대2로 완파하고 아챔 4강전에서의 패배를 설욕하며 지난 라운드 극장패의 충격을 딛고 순위를 알힐랄 바로 밑인 5위로 끌어 올렸습니다. 지난 1~2년 전에 비해 공격진의 다양성과 밸런스가 무너진 상태라 영혼의 텐백 수비로 맞선 상대팀에 고전하며 이겨야 할 경기를 비기며 리그에서 고전하고 있는 알힐..

[2021 아랍컵 4강전] 경기 종료 직전 자책골로 승리한 튀니지와 19분간의 인저리 타임 혈투에서 웃은 알제리가 결승에서 맞붙어!

0. 리뷰 1) 2019 아프리카컵 지역예선전에서 맞붙은 후 3년 만에 만난 튀니지와 이집트의 경기에서는 주어진 인저리 타임 3분을 지나 승부가 연장전으로 이어질 것 같던 후반 50분에 터진 이집트 주장 아므르 알술라야의 극적인 자책골로 튀니지가 1대0 승리를 거두고 결승에 선착했습니다. 이집트 주장 아므르 알술라야는 후반 인저리 타임에 튀니지가 얻은 마지막 프리킥 상황에서 막판에 교체투입된 나임 슬라이티의 프리킥을 헤딩으로 걷어낸다는 것이 불운하게 자신의 골문으로 빨려 들어가면서 비극적인 극장 자책골의 주인공이 되고 말았습니다. 지난 9월 이집트 국대 감독을 맡게 된 카를로스 케이로스 감독은 주장 무함마드 살라 없이 출전한 첫 대회에서 3-4위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2) 2015년과 2018년 두 ..

[아부다비] 12월 19일부터 아부다비 진입시 체크 포인트 다시 거쳐야!

지난 2020년 8월 27일 아부다비와 두바이의 경계에 설치한 체크 포인트에서 지정된 시한 내에 검사를 받은 코로나 음성결과지를 제출해야만 아부다비 출입을 허용했다가 코로나 확산 추세가 안정화되면서 2021년 9월 19일부로 체크 포인트를 철수시켰던 아부다비 긴급위기재난위원회는 프로토콜을 강화하여 3개월만인 12월 19일부터 다시 경계지점에서 체크 포인트를 운영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는 일일 확진자수가 수십명대로 안정화되었다가 다시 100명을 넘기 시작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드는 연말연시를 맞이하려 확산세를 잡아보려는 예방조치의 일환입니다. 지난해 연말 두바이가 유럽인들에게 "코로나 시대의 파티 도시"로 불렸을 정도로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풀었다가 연말까지만 ..

[두바이] 아부다비에 이어 우여곡절 끝 다운타운 두바이에서 개장한 두바이 에디션!

메리어트의 럭셔리 브랜드 중 하나인 에디션은 지난 2018년 10월 의외로 두바이가 아닌 아부다비에 여덟번째 에디션 호텔인 아부다비 에디션을 개장하면서 중동지역에 첫 선을 보인 바 있습니다. 개장 이틀째 일곱번째 투숙객으로 묵었던 이 곳은 개인적으로 아부다비에서 가장 좋아하는 호텔이기도 합니다. 2018.10.30 - [중동여행정보/호텔] - [아부다비] 알바틴에 들어선 중동지역 최초의 에디션 호텔, 아부다비 에디션에서 폰카용 액세서리를 받은 사연 아부다비 에디션을 좋아하게 되다보니 에디션 호텔이 아부다비에 이어 두바이에도 문을 연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을 때 관심이 가는 건 당연한 일이었겠지요. 하지만 개장까지의 히스토리는 아부다비 에디션 이상의 파란만장했습니다. 두바이 에디션 계약이 발표되었던 2015..

[2021 아랍컵 8강전] 연장 접전 끝에 대역전승 거둔 이집트와 승부차기 끝에 승리한 알제리가 나란히 4강 진출!

0. 리뷰 1) 카를루스 케이로스 감독이 이끄는 이집트는 요르단과의 경기에서 전반 이른 시간에 선제골을 허용했지만 전반이 끝나기 전 마르완 함디의 동점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린 후 이어진 연장전에서 아흐메드 라파아트와 마라완 무함마드의 연속골로 3대1 대역전승을 거두고 4강에 진출해 선착한 튀니지와 맞붙게 되었습니다. 2) 8강전 마지막 경기인 모로코와 알제리의 경기에서는 이번 대회 첫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알제리가 3대5 승리를 거두고 4강에 진출했습니다. 16개팀 중 유일하게 조별예선을 무실점으로 통과한 모로코는 10년만에 다시 만난 알제리의 카타르 리그 선수들인 야신 브라히미와 무함마드 빌라일리에게 잇달아 골을 허용하면서도 수비수들이 이를 끝까지 만회하여 승부를 승부차기로 가져갔지만, 네번째..

[2021 아랍컵 8강전] 카타르 역사상 가장 많은 관중이 입장한 경기에서 UAE에 또다시 굴욕을 안겨준 카타르, 튀니지와 함께 4강 진출!

0. 리뷰 1) 한 번의 평가전 외에 공식 대회에선 처음 맞붙은 튀니지와 오만의 8강전 첫 경기에서는 주장 유스프 음사크니의 천금같은 결승골을 앞세운 튀니지가 2대1 승리를 거두고 4강에 선착했습니다. 10년전 평가전에서 만난 두 팀의 경기에서는 오만이 2대1로 승리한 바 있습니다. 2) 개최국 카타르와 UAE의 경기에서는 전반에만 다섯골을 몰아넣은 카타르가 UAE에 5대0 대승을 거두고 무난히 4강에 진출했습니다. 카타르의 다섯골차 승리는 양 팀의 맞대결 역사상 최다골차 승리. 2019년 아시안컵과 걸프컵에서 두 경기 연속 네 골을 허용하며 패했던 UAE는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던 귀화 공격수를 받아들이며 전력 강화에 나섰지만, 베르트 판 마르베이크 UAE 감독이 경기 후 이런 경기는 자기 축구 인생에서..

[21/22 MBSPL 4R] 승격팀에게 극장골로 일격을 당한 알나스르, 또다시 무승부를 기록한 알힐랄!

0. 리뷰 1) 지난 9월 아챔 16강전 준비 관계로 순연되었던 알나스르와 알힐랄의 경기가 리그 재개를 앞두고 펼쳐졌습니다. 2) 알나스르는 경기 전날 리야드에 도착한 미구엘 앙헬 루소 새 감독이 지켜보는 가운데 하일 원정으로 펼쳐진 알따이와의 경기에서 전반 인저리 타임에 빈센트 아부 바크르가 넣은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후반 인저리 타임에 데네르에게 극장골을 허용하며 2대1로 역전패했습니다. 알따이가 알나스르를 꺾은 건 2005년 6월 이후 16년 6개월만의 일입니다. 3) 장현수 풀타임. 이번 시즌 유독 무승부가 많은 알힐랄은 알파이하와의 경기에서도 일방적인 경기를 펼치고도 골을 넣는데 실패하며 또다시 0대0으로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알힐랄은 리그에서 유일하게 무패행진을 이어가고 있지만 경기를 지배..

[2021 아랍컵 3R] 대승을 거두고 8강행 막차 탄 요르단, 경험 부족을 드러내며 무너진 사우디!

0. 리뷰 1) 비기기만 해도 8강행을 확정짓는 요르단은 팔레스타인과의 경기에서 함다 알다르두르의 결승골로 한 골을 만회하는데 그친 팔레스타인을 5대1로 꺾고 모로코에 이어 조2위를 확정지으며 마지막 8강 진출팀이 되었습니다. 2) 8강행을 확정지었던 모로코는 사우디와의 경기에서 전반 인저리 타임에 얻은 페널티킥을 카림 엘베르카위가 성공시키며 1대0으로 승리하고 3연승으로 조별예선을 통과했습니다. 모로코가 사우디를 꺾은건 1984년 LA 올림픽 조별예선 이후 37년만입니다. 사우디 올림픽팀은 경기 주도권은 크게 내주지 않았지만 노련한 모로코의 경기력에 말려 슛찬스를 만들어내는데 실패하며 성인팀을 꺾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어차피 이겼어도 요르단에 밀려 탈락할 상황이었습니다만... 3) 이미 2연패로 탈락을..

[사회] 종교와 실리 사이에서 절충점을 찾은 UAE의 주4.5일제 도입으로 본 아랍국가에서의 주말 변경사

2021년 중반부터 UAE 내 일부 커뮤니티 사이에서는 정부 당국의 부인 속에서도 UAE 정부가 주말을 현재의 금토에서 토일로 바꾸려고 한다는 루머가 돌고 있었습니다. 목금 주말에서 금토 주말로 바꿨을 때와 마찬가지로 주말 변경의 사유는 분명합니다. 국제사회와 주말을 동기화하여 주말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불필요한 근무일을 없애기 위함이죠. 전세계가 금요일에 근무할 때 여긴 쉬고, 일요일에 근무할 때 전세계는 쉬니까요. UAE 일각에서 이런 논의가 알게 모르게 진행 중일 때 지난 11월 중순 쿠웨이트 의회 의원인 무함마드 알후왈라는 급여와 수당을 건드리지 않는 조건으로 공무원들의 근무시간을 줄이거나, 혹은 아랍권에서는 최초로 주4일제 근무를 도입하자는 안건을 의회에 제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건국 50주년..

GCC&GU/UAE 2021.12.08

[2021 아랍컵 3R] UAE는 튀니지에게 패하며 3연승을 달린 카타르와, 튀니지는 첫 승을 거둔 오만과 8강에서 만나!

0. 리뷰 1) 2007년 평가전 후 14년만에 만난 튀니지와 UAE의 경기에서는 전반 초반에 터진 사이풋딘 자지리의 결승골을 잘 지킨 튀니지가 1대0으로 승리하면서 패한 UAE와 승점은 같지만 다득점과 골득실에서 앞서 조1위로 8강에 진출했습니다. 튀니지로서는 모리타니아전에서의 다득점 승리가 도움이 되었으며, UAE는 부상으로 인한 간판 골잡이 알리 마브쿳 결장의 영향을 받은듯 임팩트없는 경기 끝에 또다시 튀니지를 상대로 1패를 추가했지만 모리타니아가 시리아를 꺾으면서 간신히 조2위로 8강에 진출했습니다. 2) 튀니지를 꺾고 극적인 8강 진출에 도전했던 시리아와 가장 먼저 탈락을 확정지었던 모리타니아와의 24년만에 맞붙은 경기에서는 후반 인저리 타임에 터진 알탄지 히므야의 극장골을 앞세운 모리타니아가 ..

[2021 아랍컵 2R] 8강 진출팀이 확정된 D조, 극적으로 8강 진출 경우의 수를 따져보게 된 사우디!

0. 리뷰 1) 2002년 아랍컵 조별예선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한 후 19년 만에 맞붙은 요르단과 모로코의 경기에서는 야흐야 자브란의 결승골을 시작으로 전반에만 세 골을 넣은 모로코가 첫 경기엔 팔레스타인 전에 이어 두 경기 연속 0대4 대승을 거두고 2연승을 달리며 8강 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2) 지난 3월 월드컵 지역 2차 예선에서 맞붙은 이후 8개월여만에 맞붙은 팔레스타인과 사우디의 경기에서는 패색이 짙던 후반 막판 터진 압둘라 알함단의 동점골로 1대1 무승부를 거두며 첫 경기에서 패한 두 팀 모두 대회 첫 승점을 얻은 동시에 나란히 최종 라운드에서 8강 진출을 위한 경우의 수를 따져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모로코가 2연승을 달리고 팔레스타인-사우디전이 무승부로 끝남에 따라 모로코는 최소 조..

[2021 아랍컵 2R] 극장골로 나란히 2연승에 성공한 카타르와 UAE, 64년만에 튀니지에 깜짝승을 거둔 시리아!

0. 리뷰 1) 바레인과 이라크는 양팀 합쳐 5개의 경고만 주고받은채 승부를 가리지 못하고 승점 1점씩을 나눠가졌습니다. 2) 개최국 카타르는 오만과의 경기에서 후반 인저리 타임 막판에 터진 상대 수비수 파흐미 두르빈의 자책골에 힘입어 1대2 승리를 거두고 2연승을 달리며 가장 먼저 8강행을 확정했습니다. 파흐미 두르빈은 후반 막판 교체투입되었다가 결승골을 헌납하는 불운을 겪었습니다. 3) 2라운드 결과에 따라 카타르가 8강행을 확정지은 가운데 나머지 1장의 티켓을 놓고 바레인, 이라크, 오만이 마지막 3라운드에서 경쟁하게 되었습니다. 이라크는 이기면 조2위로 8강에 진출하고, 마지막 라운드에서 맞붙게 되는 바레인과 오만은 상대를 꺾은 후 카타르가 이라크를 꺾거나 비기기를 바라는 경우의 수를 따져야만 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