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동여행정보/정보

[아부다비] 8월 20일부터 백신 접종 완료자만 공공장소 출입 허용, 그렇다면 외국인 관광객은???

둘라 2021. 8. 17. 03:21
728x90
반응형

 

아부다비 비상위기재난 위원회는 지난 7월말 예고했던대로 8월 20일 금요일부터 식당, 카페, 쇼핑몰, 상점 (슈퍼마켓과 약국 제외), 헬스장, 스포츠 센터, 리조트, 박물관, 갤러리, 테마파크 등의 공공 장소와 대학교, 학교, 유치원 등의 교육시설에 대해 백신 접종을 마치고 코로나19 테스트 결과 음성으로 확인되어 알호슨앱에 녹색으로 확인되는 자국민, 외국인 거주자 및 관광객 (그리고 백신 접종 제외 대상자 및 15세 이아 아동)에 한해 입장을 허용하며, 이에 따라 입장수에 제한을 걸어둔 공공 장소의 수용능력을 상향조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80%- 쇼핑몰, 엔터테인먼스 센터, 문화 센터, 박물관, 영화관, 식당 및 카페 (식당 및 카페의 경우 한 테이블 당 최대 10명 가능)
  • 60%- 커뮤니티 및 스포츠 이벤트, 전시회, 컨퍼런스, 연극과 콘서트, 예식장 (예식장의 경우 최다 100명 수용)
  • 50%- 헬스클럽, 스포츠 아카데미, 체육관, 스파 등

 

이는 아부다비 비상위기재난 위원회가 알호슨앱을 통해 확인된 백신 접종 완료자 및 예외 대상자에게만 공공장소의 입장을 허용하겠다는 아부다비 그린패스를 6월 15일부터 시행했다가 신규 가입자 및 사용자 폭주로 알호슨앱 서버가 이틀 만에 뻗어버리면서 중단되는 망신을 당한 후 두 달만의 일입니다.

 

거주자들이야 알호슨앱 사용이 나름 익숙하다지만, 아부다비의 새로운 프로토콜에 예외없이 적용대상이 된 관광객의 경우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참고로 최근 업데이트 된 프로토콜에 따르면 아직까지 아부다비의 그린 리스트 국가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아부다비를 방문할 경우 도착하자마자 별도의 격리 없이 PCR 테스트를 받은 후 장기 체류할 경우 입국 6일차에 재검을 받으면 됩니다. (만약, 혹시라도 그린 리스트 국가에서 제외될 경우에는 도착하자마자 검사 받고 7일 격리하는 동안 6일차에 재검을 받아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프로토콜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아부다비 비상위기재난 위원회는 지난 6월 중순과 달리 이번에는 아부다비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등록절차를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아부다비로 출국하기 전에 "도착 등록"을 하고,
  2. 아부다비에 도착해서 Unified ID를 받은 후
  3. 알호슨 앱을 다운받아 UID를 통해 등록할 것.

 

1. ICA에 "도착 등록"

우선 연방주민등록청 (ICA)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8월 20일 시행을 앞두고 현재는 사이트에 접속하자마자 바로 팝업창이 뜨고 있어 바로 등록 페이지로 갈 수 있습니다만, 

이 팝업이 사라진다던가 바로 온라인 서비스로 가고 싶으시면 ICA의 스마트서비스 페이지에서 "Register Arrivals" 메뉴를 선택하시면 등록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작년 이맘때 쯤, ICA의 입국 승인 문제로 휴가 복귀길이 막힌 동료 직원을 도와주려고 몇 주 동안 개고생을 해서 겨우 승인을 받고 나니까 신청제가 폐지되어 버린 씁쓸한 기억이 떠오릅니다만... 

 

"도착 등록"으로 바뀐만큼 등록해야 할 정보가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일 먼저 주의사항이 나오는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백신접종 증명서를 제출할 경우 개인 정보와 접종한 백신, 접종일 등의 정보와 함께 QR코드가 함께 있는 증명서를 받아 제출해야 추가 공증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코로나를 계기로 QR코드가 일상화되다 못해 전자 신분증도 QR코드로 생성하는 나라이다 보니 새삼스럽지도 않지만요.

 

특정 서양 백신, 혹은 WHO 공인 백신만 인정하는 대부분의 나라들과 달리, UAE는 자신들이 임상 3상 실험부터 일찌감치 관여하고 직접 생산도 하는 시노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백신 접종자의 방문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등록 신청절차를 마무리하는데 평균적으로 최장 5일이 소요되고, 메디컬 커미티가 신청서 검토 후 거부, 혹은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하니 이 절차 역시 신청자에 따라서는 난이도가 극과 극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작년의 경험을 떠올려보면 처음에는 난이도가 신청인의 국적에 따라 다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한국인 중에도 고생하신 분이 있단 얘길 들은 후론 꼭 그렇지도 않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에티하드는 8월 27일 이후 아부다비행 티켓을 예약한 승객들에게 늦어도 출국 5일 전 ICA 스마트 서비스에 등록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Abu Dhabi Travel Information 클릭!!!)

 

신청서 상단에 있는 주의사항을 읽었으니 등록 신청서를 작성해 봅니다.

 

우선 도착 예정 정보, 출발국, 여권 정보 및 국적 등을 포함한 개인 신상을 필수로 등록해야 하고...

UAE 내 거주지 주소와 핸드폰 번호를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ICA에 보내는 QR코드를 받기 위해서라도 정확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는 것만큼이나 핸드폰 번호도 실제 사용하는 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야 되는데, 

 

이는 등록 신청이 완료될 경우 알호슨앱 다운로드 링크를 포함한 SMS를 받아야하는데다, UAE가 입국한 외국인들에게 생성하는 모든 UID (입국자 전원에게 발부)와 EID (거주자에게 발부)가 신청 당시 등록한 핸드폰 번호와 연동되기 때문에 신청시 등록한 번호와 다른 번호를 입력하면 알호슨앱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 핸드폰으로 도착 등록을 했을 경우 UAE에 도착해서 현지 번호를 만들더라도 알호슨 앱 등록은 한국 번호로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설령 본인의 핸드폰 번호라도 자신에게 부여된 UID나 EID에 등록된 핸드폰 번호가 아닐 경우 알호슨앱의 정보가 제공되지 않으며, 로그아웃 해서 등록된 번호로 로그인하라는 에러 메시지가 뜨니 말이죠. 참고로 사정이 생겨 자신에게 부여된 EID나 UID에 연동되어 있는 핸드폰 번호를 변경하려면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개인 정보를 입력한 후에는 백신 및 PCR 테스트 결과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UAE에서 인정하는 백신의 종류를 선택한 후 입력하면 되는데...

 

흥미로운 점은 3번째 접종일까지 표시할 수 있게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UAE 보건당국이 시노팜으로 두 차례 백신접종을 마친 사람들을 대상으로 2차 접종일로부터 6개월 후 (고위험군에 한해서는 3개월 후)부터 부스터 샷 접종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백신정보를 입력한 후에는 추가 정보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전 ICA 승인에는 제출할 필요가 없었던 의무 제출 자료로 증명사진 (크기 600*600픽셀~1200*1200픽셀 사이 정사각형, 최소 96dpi 이상)이 추가된 점이 눈에 띕니다. 자신들의 시스템에 모든 정보가 들어있는 외국인 거주자와 달리, 비거주 외국인 관광객도 등록 대상이기에 넣은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만...

이런 식으로 등록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등록 신청서가 처리되면 등록된 번호로 알호슨앱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와 함께 SMS가 발송된다고 하네요.

 

 

2. 아부다비 공항 도착 후 

입국심사를 거치면서 UID를 부여받고 테스트를 받은 후 알호슨앱에 등록시키면 UAE에서 받은 검사결과는 알호슨앱으로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앱의 상태를 그린으로 만든 후 필요시 앱을 보여주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