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UAE

[두바이] 2020 두바이 엑스포 개막 카운트 다운 이벤트 개최, 그리고 엑스포 공식 마스코트!

둘라 2019. 10. 22. 04:33
728x90
반응형


두바이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2020년 10월 20일 두바이 엑스포 개막을 1년 앞둔 2019년 10월 20일 20시 20분 다운타운 두바이 내 부르즈 파크와 UAE 내 곳곳에서 엑스포 개막 카운트 다운 이벤트인 "앞으로 1년 (1 Year To Go)"을 개최했습니다. 



저녁 5시부터 밤 10시까지 부르즈 파크 특설무대에서 펼쳐진 카운트 다운 행사에는 다양한 이벤트 뿐만 아니라 카운트 다운을 전후로 초청가수들의 무료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카운트 다운 직전에는 지난해 12월 15일 바티칸에서 열린 연례 크리스마스 콘서트에 최초로 공연한 아랍인 가수로 기록된 UAE를 대표하는 가수 후세인 알자스미의 미니 콘서트가 열렸고...



부르즈 파크 특설무대와 부르즈 칼리파에서 동시에 펼쳐진 카운트 다운 후에는...




카운트 다운 이벤트의 헤드라이너로 나선 세계적인 가수 머라이어 캐리의 미니 콘서트가 열리면서 절정에 달했습니다. 머라이어 캐리는 A No No를 시작으로 Dream Lover, We belong together, Hero, Obsessed, Lova Takes Time, I'll be there, Always Be My Baby, My All, Let It Happen 등 그녀의 히트곡을 열창했습니다. 



카운트 다운 행사장에서는 지난달 말 공개한 두바이 엑스포의 공식 마스코트 라쉬드와 라티파를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장이기도 했습니다. 



UAE를 상징하는 지혜의 가프 (Ghaf) 나무 살라마의 보살핌 속에 우주로의 진출에 관심이 많은 9세 소년 라쉬드와 과학과 기술에 깊은 관심을 갖고 "불가능"이라는 말을 믿지 않는 8세 소녀 라티파가 두바이 엑스포의 3대 테마관인 이동관 (Mobility Pavilion)을 지키는 푸른색의 알리프, 기회관 (Opportunity Pavilion)을 지키는 황금색의 옵티, 지속가능관 (Sustainability Pavilion)을 지키는 녹색의 테라 등 3개의 로봇 가디언과 함께 미래를 향한 여정에 나선다는 세계관 속에 설정된 마스코트입니다.



이중 남녀 주인공인 라쉬드와 라티파는 두바이 통치자 셰이크 무함마드의 어록에서 볼 수 있는 "하늘은 끝이 아니라 단지 시작일 뿐이다" "불가능은 없다" 등의 통치관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두바이 엑스포 로고 역시 두바이 통치자 셰이크 무함마드가 헬리콥터를 타고 사막일대를 순시하다 우연히 발견하게 된 고고학 유적지에서 찾아낸 반지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죠. ([두바이] 2020년 두바이 엑스포의 새로운 공식 로고와 그 속에 담긴 의미, 그리고 주요 전시장 디자인 참조) 엑스포 로고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한다면, 마스코트가 된 어린 소년소녀는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참고로 두 주인공의 이름은 두바이 통치자 셰이크 무함마드의 부모 이름 (아버지 라쉬드 빈 사이드 알막툼, 어머니 라티파 빈트 함단 알나흐얀)에서 따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셰이크 무함마드는 아버지 라쉬드의 이름은 2015년에 사망한 전 왕세자였던 장남에게만 주었으며, 어머니 라티파의 이름은 딸들 중 가장 많은 세 명의 딸에게 주었을 정도로 깊은 효심을 보여왔습니다. (그 다음은 두 명의 딸에게 붙여준 마르얌)   


(라쉬드)(라티파)

그리고 이들의 여정을 돕기 위한 지혜를 상징하는 매개체로 물이 귀한 사막에서 오랜 세월동안 견뎌온 강한 생명력과 시대를 거치며 지나간 많은 여행객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해주면서 쌓아온 지혜와 연륜을 어린 세대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UAE의 국목이기도 한 가프 나무에게 부여한 것과


각각의 테마에 맞게 그들을 지켜줄 가디언으로 로봇 가디언을 설정한 것은 "마음과 정신을 연결하여 미래를 창조한다"는 두바이 엑스포의 모토와도 맞아떨어지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두바이 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엑스포 부지에 수십년 동안 자리잡고 있었던 가프 나무를 대대적인 부지 개발 속에서도 보존하기로 결정한 바 있죠.



옵티, 테라 등 외국어에서 따온 다른 로봇 가디언의 이름과 달리 이들을 이끌 리더의 이름을 아랍어의 첫 글자인 알리프 (ا)에서 따온 것은 아랍어에서 멀어지고 있는 어린 세대들에게 모국어인 아랍어가 더 가까이 다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지 않나 싶네요. 어린 세대들에게는 아무래도 아랍어보다 영어가 편한 것 또한 무시하지 못할 현실이니까요. 

(알리프)

(옵티)(테라)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엑스포이자, 엑스포 역사상 최초로 2년에 걸쳐 열리는 엑스포이기도 한 2020 두바이 엑스포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세계 192개국이 참가하는 가운데 2020년 10월 20일부터 2021년 4월 10일까지 173일간에 걸쳐 펼쳐집니다. ([두바이] 2020년 두바이 엑스포 최종 참가국수 및 입장권 가격 발표! 참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