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야!쌀람!풋볼/걸프컵 및 기타 대회

[제22회 걸프컵] 개막전은 사우디와 카타르! 걸프지역 국가들의 아시안컵 최종 모의고사 걸프컵 조편성 및 대진표 확정!

둘라 2014. 8. 13. 12:40
728x90
반응형



어제 리야드에서 11월 13일부터 26일까지 펼쳐지는 2014 걸프컵 조편성 및 대진표 추첨이 있었습니다. 2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걸프컵은 개최지와 개최시기를 놓고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당초 개최지는 이라크의 바스라였지만 안전상의 이유를 들어 바스라에서 사우디 젯다로 개최지가 변경되어 올초에 열릴 예정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당초 건설 중이던 킹 압둘라 스타디움은 공기를 더욱 앞당겨 대회를 개최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시켜 뒀지만, 2015년 1월 호주에서 열릴 아시안컵 일정을 고려한 탓인지 대회일정을 아시안컵 두 달 전인 11월 중순으로 옮기고 개최지 역시 젯다에서 리야드로 변경된 바 있습니다. 


이 와중에 지난 대회에 이어 두 대회 연속 개최지 변경의 불운을 안은 이라크는 (지난 대회는 바스라에서 바레인 마나마로, 이번 대회는 리야드로) 이에 불만을 품고 대회를 보이콧하겠다고 선언했지만, 결국 이 선언을 불복하고 대회에 참가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여기에 최근 가자지구 사태와 진격의 이슬람 국가로 지역 안보가 불안정한 상황임을 고려하여 재변경설도 돌긴 했지만, 결국 강행한다는 의미로 조추첨 및 대진표 확정행사를 갖게 된 것입니다. 아무래도 아시안컵 정상을 노리고 있는 이들로서는 결과적으로 최종 모의고사 성격을 띄게 된 걸프컵을 포기할 수는 없을테니까요.


1개조에 4개팀씩 두 개조로 나뉘어 펼쳐지는 이번 걸프컵의 시드 배정팀은 개최국 사우디 (A조)와 디펜딩 챔피언 UAE (B조)가 차지했습니다. 공교롭게도 A조는 시드 배정국 UAE를 제외하고 최근 정치적인 이슈로 갈등 중인 나라들이 한 조에 모이는 흥미로운 조편성이 이뤄졌습니다.


A조

B조

사우디 (피파 랭킹  78위/ 시드- 개최국)

카타르 (피파 랭킹 86위)

바레인 (피파 랭킹 105위)

예멘 (피파 랭킹 180위)

UAE (피파 랭킹 65위/ 시드- 디펜딩 챔피언)

오만 (피파 랭킹 69위)

이라크 (피파 랭킹 89위)

쿠웨이트 (피파 랭킹 107위/ 걸프컵 최다 우승팀- 10회)

** 피파 랭킹은 2014년 7월 기준


그리고 대진표 추첨에 따라 개막전은 사우디와 카타르의 맞대결로 확정되었습니다. 걸프지역에서 가장 크고 열정적인 팬층을 확보한 프로리그를 가지고 있지만, 구단들의 자금난으로 과거보다 위상이 낮아지고 있는 사우디와 제대로 된 2부리그를 운영하지 못하는 데다 (2부리그는 2부리그팀과 1부리그팀 2군 혼합) 협회가 관중동원을 위해 각종 이벤트를 내걸 정도로 평균 직관수는 낮지만 자금력을 바탕으로 지역리그 중 가장 네임밸류가 높은 외국인 선수를 영입하며너도 2022 월드컵을 앞두고 자국 선수들의 실력향상에 애쓰고 있는 카타르의 흥미로운 매치업이기도 합니다.


- 조별 예선 -

A조 (킹 파하드 인터내셔날 스타디움)

B조 (프린스 파이살 빈 파하드 스타디움)

 1라운드 (11월 13일): 사우디 대 카타르 / 예멘 대 바레인

 2라운드 (11월 16일): 예멘 대 카타르 / 사우디 대 바레인

 3라운드 (11월 19일): 사우디 대 예멘 / 바레인 대 카타르

 1라운드 (11월 14일): UAE 대 오만 / 이라크 대 쿠웨이트

 2라운드 (11월 17일): UAE 대 쿠웨이트 / 이라크 대 오만

 3라운드 (11월 20일): UAE 대 이라크  / 쿠웨이트 대 오만


- 4강전 (11월 23일 킹 파하드 인터내셔날 스타디움) -

1시합: A조 1위팀 대 B조 1위팀

2시합: B조 1위팀 대 A조 2위팀


- 3/4위전 (11월 25일 프린스 파이살 빈 파하드 스타디움) -

4강전 1시합 패자팀 대 2시합 패자팀


- 결승전 (11월 26일 킹 파하드 인터내셔날 스타디움) -

4강전 1시합 승자팀 대 2시합 승자팀


그 어느 걸프컵보다 이번 대회만큼은 우리에게도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같은 조에 속해있는 오만, 쿠웨이트 뿐만 아니라 아시안컵에 진출하는 걸프지역 6개팀 (사우디, UAE, 카타르, 이라크, 바레인)의 전력을 한자리에서 분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걸프컵이 진행되는 2주동안 시간대 겹치는 경기 하나없이 모든 경기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우리가 아시안컵을 앞두고 평가전만 갖는 것에 비해 이들 국가들에게 있어서 걸프컵은 단순한 평가전이 아닌 정규 지역컵 대회이니 만큼 아시안컵 준비도 겸해 최상의 전력으로 나설 테니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