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UAE

[교통] 2026년 1월 22일부터 살릭 (Salik)으로 두바이 국제공항 주차비 결제 개시!

둘라 2026. 1. 14. 00:49
728x90
반응형

 

두바이 국제공항 (DXB)은 두바이 공항공사 (Dubai Airports)와 두바이 도로 통행료 시스템 운영사인 살릭 (Salik)이 체결한 10년 계약을 통해 2026년 1월 22일부터 주차티켓 없는 전자지갑 주차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양사의 파트너쉽은 두바이 민항청 (Dubai Civil Aviation Authority) 회장이자 두바이 공항공사 회장, 에미레이츠 그룹 회장 겸 CEO인 셰이크 아흐메드 빈 사이드 알막툼과 살릭 (Salik) 이사회 의장 겸 두바이 도로교통청 (RTA) 청장이기도 한 마타르 알타이르 참석한 가운데 체결됐으며, 새로운 합의에 따라 살릭이 두바이 국제공항의 기존 주차 관리 인프라와 자신들의 디지털 결제 시스템을 연동시키게 됩니다.

 

이 조치는 실물 티켓을 끊어 나가기 전 정산 시스템을 방분해 수동으로 결제하고 나가는 절차를 없애기 위한 것으로, 2026년 1월 22일부터 두바이 국제공항에 있는 제1~3터미널 및 화물 메가 터미널에 있는 주차장 (약 7,400대 수용 가능) 이용시 주차비는 차량이 공항 주차장을 나갈 때 운전자가 가지고 있는 살릭 계정에서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작년 3분기까지 7천만대 이상의 차량이 공항을 이용해 터미널 출구에서의 대기줄을 줄이고자 하는 두바이 국제공항 입장에서는 전자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큰 시설 투자없이 이미 UAE 내에서 운행하는 470만대 이상의 차량이 사용하고 있는 살릭 시스템을 디지털 결제 옵션으로 도입해 운전자들에게도 별다른 추가적인 방법을 요청할 필요없이 서비스를 단순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살릭 (Salik)?

살릭은 두바이 RTA가 2007년 7월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도로 통행료 시스템입니다. 차창에 붙인 RFID 칩을 인식해 통행료를 자동으로 정산하는 시스템으로 자동 결제를 해도 속도를 줄여야하는 하이패스와 달리 고속으로 주행해도 알아서 차감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도로 통행료 시스템으로 운영해오던 살릭은 2022년 9월 29일 두바이 주식시장 (DFM)에 상장하면서 이익 증대를 위해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로의 확장을 꾀해 주차비 결제 시스템으로 변화를 꾀해 2024년 7월 1일부터 유료화 된 두바이몰 본관 주차비 결제 시스템을 맡게 되었으며,

2024년 11월 말에는 두바이의 민영 주차 사업자인 파코닉 (Parkonic)과 5년 계약을 체결하여 살릭을 통해 주차비를 정산할 수 있도록 연동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두바이를 벗어난 다른 토후국의 유료 주차 사업자로 사업을 확장하는 한편, 2025년 1월부터 본업인 살릭 통행료를 인상시킨 바 있습니다.

 

두바이 공항공사는 살릭 전자지갑이 두바이 국제공항의 주요 주차비 결제 수단이 될 것이지만, 그 외에도 여러 결제 채널을 계속 제공할 방침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살릭 전자지갑을 더 충전해야 할 이유가 늘었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