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야!쌀람!풋볼/사우디 리그

[2024 슈퍼컵 4강전] 간만에 카림 벤제마가 웃은 알잇티하드, 알나스르를 꺾은 알힐랄과 결승에서 맞붙어!

둘라 2024. 4. 9. 06:39
728x90
반응형

0. 리뷰

1) 8년만에 사우디를 떠나 해외인 UAE의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사우디 슈퍼컵이 개막되었습니다. 이번 슈퍼컵은 당초 작년 8월에 열릴 예정이었지만 리그 개막 전 아랍 클럽 챔피언스컵이 개최되면서 일정이 미뤄진 바 있습니다.

2) 사우디 축구연맹은 개막 3일전 사우디의 옛 수도 디리야를 개발하고 있는 디리야 컴패니와의 파트너쉽 계약 체결에 따라 이번 대회부터 사우디 슈퍼컵의 공식 대회명을 디리야 사우디 슈퍼컵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디리야는 오늘날 사우디를 통치하고 있는 사우드 씨족이 19세기에 처음 제1사우디 국가를 건국했을 때 수도로 삼았던 리야드 인근의 도시로 현재 국가 정체석 확립과 맞물려 대대적인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3) 사우디 슈퍼컵은 단판 승부이며, 정규시간에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연장전 없이 승부차기에서 승부를 결정짓습니다.

알잇티하드 대 알와흐다

1) 알와흐다의 요르고스 도니스 감독은 구단의 지원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며 슈퍼컵이 열리는 아부다비에 가지 않을 것이라는 발언을 하며 주목을 받았지만, 잘 수습되었는지 결국 동행했습니다.

2) 알잇티하드에서 레알 시절과는 달리 멘탈이 털린 카림 벤제마는 모 언론 인터뷰에서 레알에서의 자신과 지금의 자신과는 다르며 혼자서 팀을 승리로 이끌 수는 없다고 자신의 처지에 항변했지만... 구단의 어설픈 운영과 맞물려 자신도 털린 멘탈을 추스리지 못하고 있었죠.

3) 디펜딩 챔피언 알잇티하드와 알와흐다의 경기에서는 전반 시작 1분도 안되어 터진 카림 벤제마의 선제골과 압둘라작 함달라의 결승골을 앞세운 알잇티하드가 후반 인저리 타임 막판에 한 골을 만회하는데 그친 알와흐다를 2대1로 꺾고 결승에 선착하며 슈퍼컵 2연패 도전에 나섰습니다. 오랫동안 골을 기록하지 못했던 카림 벤제마는 간만에 팀 승리에 기여했으며, 알와흐다는 후반 인저리 타임 시작과 함께 얻은 페널티킥을 파이칼 파즈르가 실축하면서 승부를 원점으로 돌릴 수 있는 기회를 아쉽게 놓쳤습니다.

알힐랄 대 알나스르

1) 프리시즌 친선대회였던 아랍 클럽 챔피언스컵, 리그 전반기 맞대결, 리그 중 친선대회인 리야드 시즌컵에 이어 알힐랄과 알나스르의 시즌 네번째 맞대결이 펼쳐졌습니다. 아랍 클럽 챔피언스컵에선 알나스르가 역전승으로 우승, 리그 전반기 맞대결과 리야드 시즌컵 결승에선 알힐랄이 두 경기 연속 클린시트 승리를 거둔 바 있습니다.

2) 알나스르의 루이스 카스트로 감독은 승점 12점차로 앞서고 있는 알힐랄의 기세를 감안했을 때 리그 우승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슈퍼컵과 국왕컵 우승에 더 집중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3) 호날두의 득점왕 경쟁자였던 알힐랄의 알렉산다르 미트로비치와 알나스르의 안데르송 탈리스카 모두 부상으로 아웃된 상황에서 맞붙는 첫 경기로 최전방 공격수 포지션에서는 호날두가 이끄는 알나스르가 처음으로 우위를 갖고 맞붙는 경기입니다.

4) 알힐랄과 알나스르의 경기에서는 알힐랄이 말콤의 결승골로 사디오 마네가 한 골을 만회하는데 그친 알나스르에 2대1로 승리하고 시즌 33연승을 기록하며 결승에 진출해 알잇티하드와 맞붙게 되었습니다. 알힐랄은 전반에 알나스르의 공세에 밀리며 고전했지만, 후반 들어 경기 흐름을 되찾아오면서 수세에 몰리던 경기를 뒤집을 수 있었습니다. 반면, 알나스르는 두 골차로 뒤지고 있는 상황에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퇴장을 당하면서 수적 열세에 몰리게 되었으며, 수적 열세 속에서도 사디오 마네가 만회골을 넣었지만 후반 인저리 타임 막판에 뒤늦게 터져 경기를 뒤집기는 어려웠습니다.

5) 살림 알도사리는 알나스르와의 리야드 더비에서 통산 11골을 넣으면서 레전드 사미 알자베르가 기록하고 있던 10골을 넘어 알나스르를 상대로 가장 많은 골을 넣은 알힐랄 선수가 되었습니다.

6)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전담 도발러 알리 알블라이히와의 신경전 중 팔꿈치로 그를 가격하면서 전반 인저리 타임에 이어 두번째 경고를 받으면서 경고 누적으로 퇴장 당했습니다. 

알리 알블라이히는 전반기 맞대결에서 호날두에 낚여 퇴장당한 바 있습니다.

 

 

1. 4강전 결과

알잇티하드 2:1 알와흐다 (4월 8일 21:00/ 알나흐얀 스타디움)

알잇티하드 알와흐다
(전반 1분) 카림 벤제마  
(전반 42분) 압둘라작 함달라  
  (후반 52분) 후세인 이사

 

 

알힐랄 2:1 알나스르 (4월 8일 23:30/ 무함마드 빈 자이드 스타디움)

알힐랄 알나스르
(후반 16분) 살림 알도사리  
(후반 28분) 말콤  
  (후반 42분 퇴장)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후반 54분) 사디오 마네

 

 

2. 결승전

알잇티하드 : 알힐랄 (4월 11일 22:30/ 무함마드 빈 자이드 스타디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