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여러가지.../신간 및 영화

[영화관]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최초의 돌비 시네마, 릴 시네마 두바이 마리나

둘라 2018. 7. 8. 03:26
728x90
반응형



얼마전 자사의 플래스쉽 상영관인 두바이 몰점에 CJ 4D플렉스와의 계약 하에 기존의 바코 이스케이프관을 대체할 스크린X 상영관을 설치한다고 발표하며 화제를 모았던 에마아르 엔터테인먼트의 릴 시네마 ([영화관] 스크린X, 4DX에 이어 릴 시네마 두바이몰을 통해 중동시장에 공식 진출!! 참조) 는 1년 전인 지난해 7월 두바이 마리나 몰을 리노베이션하면서 두바이 몰에도 없는 최신 프리미엄 특별관인 돌비 시네마관을 처음 도입했습니다. 



돌비 시네마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영상으로는 돌비 비전 HDR, 음향으로는 돌비 애트모스가 결합한 돌비 연구소의 프리미엄 특별관입니다. 돌비 비전은 놀라운 선명도, 진정한 블랙과 선명한 콘트라스트를 바탕으로 한 선명한 색상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영사 시스템으로 국내에는 전용 상영관이 없으며, 공간감 가득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는 국내에서도 메가박스의 MX관 등으로 익히 알려졌습니다. 



가정용 홈시네마로서의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는 2017년 이후 발매된 4K TV나 일부 블루레이 플레이어, 상위 버전의 스피커 시스템 등에서 기본 사양, 혹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얼마전 애플은 애플TV 4K에 차기 소프트웨어 버전인 tvOS 12를 통해 돌비 애트모스를 공식 지원한다며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 공인을 받은 유일한 스트리밍 디바이스가 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애플TV 4K는 TV와 사운드 시스템만 받쳐주면 가정용 돌비 시네마 기기가 되는 셈이죠.



전세계에서 돌비 시네마 상영관이 실제 운영 중인 나라는 몇 나라 밖에 안됩니다. AMC의 미국 (106개관), 완다 시네마 중심의 중국 (37개관)을 필두로 프랑스 (6개관), 네덜란드 (4개관), 오스트리아 (2개관), 스페인 (1개관) 등 유럽에서도 일부 국가에만 상영관이 있을 정도니까요. (링크) 미국, 중국, 유럽 외의 나라 중에선 처음으로 UAE에 돌비 시네마관이 들어선 것입니다. 


두바이 마리나 몰에 돌비 시네마관이 연 것은 진작에 알고 있었지만, 개관한지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에서나 겨우 가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두바이 마리나 몰은 개인적으론 쇼핑몰로서의 매력은 별로 없는 곳이기에 그 인근에 별도의 일정 없이 영화만 보자고 라스 알카이마에서 가기엔 왕복 200km가 넘는 나름 먼거리였으니까요.



돌비석과 돌비 플러스석으로 나뉘어진 돌비 시네마 두바이 마리나의 티켓 가격은 50디르함 (돌비)과 100디르함 (돌비 플러스)으로 상당히 비싸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복스 시네마 몰 오브 에미레이츠의 아이맥스 레이저관 (일반 52.5디르함/ VIP 78.5디르함, 발코니 105디르함)과 부티크 아이맥스관을 표방하는 시티센터 미르디프의 아이맥스 사파이어관 (80디르함 균일)과 비교해봐도 말이죠. ([영화관] 아이맥스 레이저와 함께 새단장을 마친 에미레이츠몰의 멀티 플렉스 복스 시네마 이용기! 참조)



그리 크지 않은 입구 뒤 에스켤레이터를 타고 올라가 2~6관이 있는 오른쪽으로 꺾으면...



큼지막한 돌비 시네마 로고가 관객을 맞이합니다.



상영관 입구 뒤에 자리잡은 벽을 통해 예고편은 아니지만 상영 중인 영화를 소개하는 영상이 나옵니다. 입구에서만 보면 작아보이지만...



실제로는 가로로 길게 펼쳐진 파노라마 스크린입니다.



스크린을 따라 입구로 들어서면 그리 크지 않은 아담한 상영관이 나타납니다.





50디르함의 돌비석은 스크린 코 앞 두 줄 (G, H열)에 불과하고, 100디르함의 돌비 플러스석은 돌비석 위 6열 (A~F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돌비 플러스석이 중심인 상영관인 셈이죠. 



돌비석이나 돌비 플러스석이나 둘 다 가죽 재질의 의자지만, 사진에서 볼 수 있듯 큰 차이가 있습니다. 돌비 플러스석에는 푹신푹신한 머리 받침대가 따로 있고,



무엇보다 뒤로 젖힐 수 있는 리클라이너 좌석이라는 점입니다. 미국 내 돌비 시네마처럼 전동 리클라이너 좌석은 아니지만 좌석 자체의 가동성이 있어 최대한 편안한 자세에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영화만 집중해서 본다면 복스 시네마의 아이맥스 VIP석보다도 좌석보다 쾌적하지만... 먹거리를 들고 오시는 분들에겐 별도의 받침대가 있는 아이맥스 VIP석이 훨씬 낫습니다.



앤트맨과 와스프를 바로 전날 아이맥스 레이저로 보고 돌비 시네마로 다시 보니 각 상영관의 장점이 느껴졌습니다.


두 상영관 모두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지만, 아이맥스 상영관은 아무래도 화면 크기와 큰 상영관에 걸맞는 압도적인 볼륨으로 현장감을 느끼게 해준다면, 돌비 시네마는 그리 크지 않은 상영관을 가득 휘감는 공간감 넘치는 사운드로 생생함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화질과 음질면에서는 돌비 시네마가 근소한 우위에 있지만, 간단한 먹거리와 함께 영화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보다 다양한 메뉴의 먹거리를 자랑하는 복스 시네마의 아이맥스 레이저가 압도적으로 우세합니다.



UAE에서 돌비 시네마를 독점 운영하고 있는 릴 시네마는 두바이 마리나에 이어 8월 중순 리노베이션을 마친 두바이몰에 두번째 돌비 시네마를 열었습니다.



두바이몰의 돌비 시네마는 예전에 돌비 애트모스관으로 사용되던 22관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리노베이션을 통해 거의 모든 상영관의 사운드 시스템을 돌비 애트모스로 업그레이드시켜놨기에 예전에 특별관이었던 돌비 애트모스관은 이제 릴 시네마 두바이몰에서는 일반관입니다. 리노베이션이 완료되면서 환영 화면도 바뀌었네요.


릴 시네마 두바이몰의 돌비 시네마는 총 302석으로 UAE 최초의 돌비 시네마이자 총 172석인 두바이 마리나몰의 돌비 시네마에 비해 객석수는 75% 늘어났고, 커진 상영관만큼이나 스크린 자체도 커졌기에 두바이에서 가장 큰 돌비 시네마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새롭게 단장하여 4분기에 18개관으로 문을 열 릴 시네마 알구라이르 센터에도 돌비 시네마가 들어설 예정이지만요.


한편, 릴 시네마는 앤트맨과 와스프와 함께 두바이 몰 맞은편에 자리잡은 중저가형 호텔 로브 다운타운 안에 46석짜리 단관으로 구성된 두바이 최초의 호텔 내 영화관 릴 부티크 로브 다운타운을 공식 개관했습니다. ([호텔] 릴 시네마, 로브 다운타운 두바이 내 두바이 최초의 호텔 시네마 개관 공식 발표! 참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