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방언과 문화에 특화된 교육센터인 알람사 에미라티 문화 및 구어체 아랍어 교육원 (이하 알람사 교육원)은 4월 25일부터 5월 1일까지 아부다비 국립 전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아부다비 국제도서전을 통해 UAE 구어체 아랍어-한국어 포켓 사전인 UAE 구어체 아랍어 회화 사전의 출판기념식을 갖고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이는 지난 2015년 첫 선을 보인 Spoken Emirati Phrasebook (아랍어-영어), Dialetto Emiratino Manuale di Conversazione (아랍어-이탈리아어 사전)에 이은 세번째 외국어 사전입니다. 


문어체 아랍어 (풋스하)는 알라가 오랜 역사를 거쳐 단계적으로 인간세상에 내려준 마지막 언어라는 자부심으로 어느 지역을 가도 표준어로 쓰고 읽혀지기에 한국에서 다양한 서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과 달리 원래 글자로는 표기하지 않는 말인데다 워낙 지역이 광범위하여 특정 지역의 방언만을 다루는 책으로 나오기 쉽지 않은 구어체 아랍어 (암미야)의 한국어 사전으로는 문예림 출판사에서 2000년대 중반에 나온 이집트 구어체 아랍어 사전 및 회화사전이 유일하며, 그 외에는 요르단, 시리아, 팔레스타인 등 샴 지역의 구어체 아랍어 동사를 소개하는 번역서가 나와있을 뿐입니다. 가령 둘라가 있는 UAE 중에서도 라스 알카이마 내에서만 해안 지역, 내륙 사막 지역, 산간 지역마다 다른 3개의 방언이 있고, 그 중 산간 지역 방언은 자기네들 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할 정도니 구어체 아랍어를 책으로 내놓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 하겠습니다. 단순이 책을 내놓는 것 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아랍어를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는 결정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국어로 비교하자면 읽고 쓰는 문어체 아랍어는 훈민정음체이고, 말하고 듣는 구어체 아랍어는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한국어니까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출처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알람사 교육원이 내놓고 있는 UAE 구어체 아랍어 사전 시리즈는 두바이, 샤르자, 아즈만, 움알콰인, 라스 알카이마 등 푸자이라를 제외한 북부 UAE 지역의 방언을 중심으로 1500여 단어와 어구를 각국의 언어로 정리한 포켓 사전입니다. 알람사 교육원은 2015년 구어체 아랍어-영어 사전을 처음 발간한 이후 뜨거운 성원을 받으면서 영어 외에 다양한 언어로 사전을 발간해달라는 요청에 힘입어 영어 사전의 후속편으로 이탈리아어에 이어 한국어 사전을 출판했으며, 한국어 사전 다음으로는 UAE 관광업계에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어 사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알람사 교육원의 공동 설립자로 함께 처음 영어사전을 편찬했던 원장 하난 알파르단, 대표이사 압둘라 알카아비를 중심으로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이탈리아어 사전에는 이탈리아인, 한국어 사전에는 한국인과 함께 작업을 해왔으며, 이번 한국어 사전에는 유튜브에서 아랍어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아랍어 학습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Korean Shams with Arab 채널의 운영자 손원호씨가 공동 저자로 참여했습니다. 



UAE 구어체 아랍어 회화 사전은 기본적으로 원본이자 영어-이탈리아어-한국어-중국어로 이어지는 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영어판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표지의 경우 셰이크 자이드 탄신 100주년을 기념하는 자이드의 해에 출판된 책인만큼 자이드의 해 로고가 인쇄되어 있고, 양국의 전통 건물을 상징하는 사진이 삽입되어 있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어휘와 관용구들은 영어판과 같은 순서로 나열되어 있지만, 한국어가 영어보다 큰 폰트로 표기되어 있어 한국어판이 영어판보다 한 페이지에 담는 어휘수도 적고, 페이지도 약간 두껍습니다. 그래봐야 포켓사전 사이즈긴 하지만요.



각종 설명의 경우 영어판과 기본적으로는 동일하지만, 알람사 교육원 소개나 한국어판 공동저자 소개 등 디테일한 내용에서는 한국인 독자들을 감안하여 추가된 설명 등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UAE 구어체 아랍어를 배울 수 있는 책으로는 다국어로 발간 중인 UAE 구어체 아랍어 사전 외에도 UAE 구어체 아랍어와 UAE 문화 소개서인 람사가 있습니다. 포켓용 사전 형태인 UAE 구어체 아랍어 사전과 달리 람사는 문법책에 문화 소개서를 추가한 구어체 아랍어 서적으로 차이점이 있기에 필요하신 분들은 목적에 맞게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UAE 구어체 아랍어 사전은 35디르함에 판매 중으로 현재는 알람사 교육원이나 알람사 교육원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으며, 교육원에서는 해외배송을 지원하지 않기에 UAE 내에서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중동 | 아랍_에미리트_연합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아랍지역 전문 블로거 둘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