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GU/GCC/GU2019.05.03 22:42


어느덧 올해의 라마단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5월 2일 사우디 대법원은 모든 무슬림들에게 5월 4일 초저녁 하늘을 유심히 살펴보고 육안이나 망원경을 통해 초저녁 하늘에서 신월이 목격될 경우 가까운 법원에 목격한 사실에 대해 보고해 줄 것을 공식으로 요청했습니다. 사우디 대법원의 공표와 더불어 라마단의 시작일을 확정짓는 공식적인 절차에 들어가게 됩니다. 양대 이드와 같은 이슬람력 휴일과 내셔널 데이, 신년 등 서력 휴일이 공존하는 아랍국가의 연간 공휴일 일정을 보게 되면 이슬람력 휴일의 경우 정확한 일정은 달 관측 결과에 따르고 정해진 날짜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첨언이 일정표 밑에 붙어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왜 이슬람력 휴일은 그때가봐야 알 수 있고 매번 초저녁 하늘 관측 결과에 따라 정확한 일정이 결정될까요?



이는 1달이 29.53일, 1년이 354.37일인 이슬람력이 달의 형태에 따라 한 달이 29일, 혹은 30일로 결정되는 음력이고 천문학적인 계산에 따라 대략적인 일정을 계산해낼 수 있지만, 무엇보다 실제 신월의 관측 결과에 따라 현재 달의 끝과 새로운 달의 시작을 결정하기에 날짜가 고정되어 변하지 않는 서력, 혹은 우리네 음력과 달리 이슬람력에서는 사전에 계산된 일정과 실제 달력상 하루이틀 차이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슬람력, 혹은 이슬람력 서력 변환 앱의 이슬람력 설정에 날짜 보정기능이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우디는 정부 산하의 신월 관측 위원회를 통해 매월의 시작일을 보정해 오면서도, 가장 중요한 달인 이슬람력 9월 라마단 달의 시작과 끝은 대대적인 신월 관측을 통해 정확한 날짜를 확정하고 있습니다. 과거 사막 유목민들에게 있어 그들의 활동시간대에 형태가 변하는 달이야말로 날짜를 결정지을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이었던 전통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보니 이슬람력은 1년에 354일, 혹은 355일이 되기에 서력과 비교했을 때 매년 10~12일씩 앞당겨지며 서력과 이슬람력이 교차하는 주기는 대략 33~34년 정도 걸립니다. (1880년 이후 이슬람력 1월 1일/서력 대조표는 링크 참조)


천문학적인 계산에 의거하여 라마단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날이 다가오면 사우디 대법원은 신월 관측일을 확정하여 이를 공식으로 요청하게 됩니다. 라마단의 일정을 확정하는 신월 관측시점은 이슬람력 8월 29일 마그립 예매 이후입니다. 사우디 곳곳에는 신월 관측 위원회가 어마무시한 천체 망원경까지 동원하여 마그립 예배를 마친 후 초저녁 하늘을 훑게 됩니다.    



천체 망원경까지 동원하면서 신월 관측에 신중을 기하는 이유는 신월의 특성상 워낙 희미하게 나타나는데다 그나마 20여분 정도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겨울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기 상태가 흐릿한 경우가 많은 여름의 경우 신월이 보이는지 안보이는지의 여부조차 확인하기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기도 하죠.  



전통적으로 라마단은 마그립 예배 후 초저녁 하늘에서 신월이 처음 목격된 다음날 아침에 시작하게 됩니다. 신월 관측 위원회가 소집되어 관측시간대의 SNS 계정을 보면 신월 목격 여부가 속보로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지역에서 신월을 봤다, 못봤다. 이런 정보가 하나둘씩 모여진 후에 사우디 대법원이 라마단의 시작일 (혹은 이드 시작일)을 최종 공표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사우디 대법원이 지정한 날 초저녁 하늘에 신월이 목격되면 바로 다음날부터 라마단이 시작되고, 목격되지 않으면 다음날이 샤으반 (이슬람력 8월) 30일, 그리고 그 다음날이 라마단 1일이 됩니다. 자연적인 변수로 인해 관측 자체가 불가한 경우 사우디 대법원은 신월 관측일을 하루 뒤로 미루거나, 아니면 아예 천문학적인 계산에 따르는 경우도 예외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일로 예정된 신월 관측 위원회 소집에 따른 결과는 몇 가지 분기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5월 4일 (이슬람력 8월 29일) 마그립 예배 이후 신월 관측 위원회 소집

1) 신월이 목격됨: 5월 5일부터 라마단 시작

2) 신월이 목격되지 않음: 5월 5일은 이슬람력 8월 30일, 5월 6일부터 라마단 시작

3) 신월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 불가: 신월 관측 위원회를 다음날 마그립 예배 이후 재소집 한 후 결정 

    5월 5일 재소집 후 신월 목격: 5월 6일부터 라마단 시작

                          신월 목격되지 않음: 5월 7일부터 라마단 시작


라마단이 끝난다는 것은 하나의 달이 끝나는 것을 의미하기에 라마단 시작일을 결정짓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월 관측 위원회를 소집하여 라마단 종료일과 이슬람력 10월의 시작이자 이드의 시작일을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우디의 경우 정부 산하의 신월 관측 위원회가 곳곳에 지부를 두고 있는 반면, UAE의 경우 대법원장, 아부다비 사법부 사무처장, 아부다비 왕세자실의 종교 상담역 등이 신월 관측 위원회의 회원이 됩니다.


라마단 일정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에 따라 사우디 대법원의 공식 발표를 따르는 UAE와 마찬가지로 바레인, 카타르 등 대부분의 걸프 및 이슬람 국가들은 라마단의 시작일과 종료일이 사우디의 관측 결과와 같지만 수니파도, 시아파도 아닌 이바디파가 중심인 오만은 이들과 무관하게 독자적인 기준을 따르게 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중동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아랍지역 전문 블로거 둘라

0. 리뷰

1) 국왕컵 결승전에는 시즌 막판이 되어서야 최악의 부진에서 벗어나 통산 10회 우승에 도전하는 알잇티하드와 15/16시즌 알아흘리에 이어 원정으로 치뤄진 알힐랄과의 2연전을 통해 알힐랄이 슈퍼컵 우승에 이어 리그, 국왕컵 우승을 통해 국내 대회 트레블을 달성하고자 하는 꿈을 처참하게 짓밟고 사장단까지 뒤엎은 후 알나스르에게 2대0으로 패했던 1990년 대회 준우승 이후 국왕컵 첫 우승에 도전하는 알타아운이 맞붙었습니다.

2) 2세대 왕자들의 고령화로 인해 국왕 혹은 왕세질의 건강상태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국왕컵 결승전에서 살만 사우디 국왕은 아들 무함마드 빈 살만 왕자와 함께 하프타임에 경기장을 방문하여 센터에 자리잡으면서 건재함을 과시했습니다. 시상자의 결승전 참석 여부, 그리고 시상식 장면을 통해 건강상태를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거든요.

3) 4강전에서 알힐랄에게 충격적인 0대5 대승을 거두고 결승에 진출한 알타아운은 알렉산다르 프리조비치에게 선제골을 허용했지만, 경기의 주도권을 쥔 후반 초반 탈랄 알압시가 동점골을 터뜨린데 이어 페드로 엠마누엘 감독이 심판 판정에 격렬하게 항의하다 퇴장당한 가운데서도 연장으로 갈 것 같던 후반 인저리 타임에 터진 레안드레 타왐바의 역전 결승골에 힘입어 디펜딩 챔피언 알잇티하드를 2대1로 꺾고 1956년 창단 이후 사상 첫 국왕컵 우승을 달성하고 내년 시즌 아챔 직행티켓을 손에 넣었습니다. 반면, 오랜만에 아챔 무대로 복귀한 알잇티하드는 리그에서의 부진 속에 국왕컵도 준우승에 머물면서 내년 대회까지 2년 연속 참가는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1. 경기 결과

알타아운 2:1 알잇티하드 (5월 2일 / 킹 파흐드 인터내셔널 스타디움)

알타아운

알잇티하드

 

 (전반 32분) 알렉산다르 프리조비치

 (후반 9분) 탈랄 알압시

 

 (후반 46분) 레안드레 타왐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중동 사우디_아라비아 | 리야드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아랍지역 전문 블로거 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