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동여행정보/관광지

[사르자] 오만 만과 푸자이라에 둘러싸인 항구 도시 코르팟칸의 관광지, 코르팟칸 비치

둘라 2016. 10. 30. 03:06
728x90
반응형



허재원이 뛰는 딥바 알푸자이라와 이명주가 뛰는 알아인의 경기를 보기 위해 푸자이라를 찾았다가 시간 여유가 있어 겸사겸사 푸자이라에서 오만 만을 따라 북쪽에 위치한 딥바 푸자이라를 향해 드라이브를 하고 있었습니다. 딥바 알푸자이라는 연고지인 딥바에 경기장이 없어 홈경기를 푸자이라 클럽 스타디움에서 치루고 있습니다. 정작 푸자이라 클럽 스타디움의 주인인 푸자이라 클럽은 지난 시즌에 강등당했거든요.


푸자이라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다 보니 대형 국기 게양대가 있고 그 밑에 UAE 대통령 셰이크 칼리파 사진과 함께 샤르자 통치자 술탄 빈 무함마드 알까시미의 사진이 서 있습니다. 푸자이라에 왜 샤르자 통치자의 사진이 자리잡고 있을까요? 



여기가 바로 푸자이라와 샤르자의 국경으로 국경 검문소가 따로 있지는 않아 큰 의미는 없지만, 푸자이라에서 자연스레 샤르자의 항구 도시 코르파칸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코르팟칸은 기원전 3천년경부터 인류가 살아왔음을 보여주는 유적이 남아있다고 하며 중세에는 포르투갈과 페르시아의 침공을 받아왔었다고 합니다.


사실 UAE 국토의 10% 남짓한 북부 에미레이트 지역의 국경은 상당히 너저분합니다;;;;; 연합국인데다 국경 검문소 따위는 없으니 별 의미는 없다고는 해도 무심히 지나치다보면 나도 모르게 이 나라 저 나라를 오가게 되는 셈이죠. 가령 라스 알카이마에서 육로로 오만 본토로 이동하게 되면 푸자이라와 샤르자를 거쳐야 오만에 갈 수 있거든요.... 응?




지도 오른쪽의 오만 만을 기준으로 동네마다 소속 토후국이 다릅니다. 


하타- 두바이

칼바- 샤르자

푸자이라- 푸자이라

마드하 (마다로 표기)- 심지어 오만!

코르팟칸 (코어 파칸으로 표기)- 샤르자

엘바디아, 알아까, 다드나- 푸자이라

딥바 알푸자이라- 푸자이라


심지어 지도에는 제대로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딥바 지역은 푸자이라에 속한 딥바 알푸자이라와 그 북쪽엔 샤르자에 속한 딥바 알히즌, 그리고 가장 북쪽엔 오만의 월경지 무산담에 속한 딥바 알바야 지역으로 쪼개져 있을 정도입니다. 북부 에미레이트 지역의 토후국 별 영토를 구별해 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게 됩니다.




상당히 너저분한 국경이 생기게 된 것은 한때 북부 에미레이트를 장악하고 가장 부유했던 샤르자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잇속만 챙기느라 군대를 파견하긴 했지만 아라비아 반도 내부의 토후국 사정에는 관심이 없었던 영국의 무관심이 맞물렸다고 합니다. 라스 알카이마는 샤르자의 통치가문인 알까시미 가문 내의 문제로 분가하면서 18세기부터 별개의 나라로 갈라진 대신 결국 라스 알카이마의 영토는 푸자이라의 독립과 맞물리면서 남북이 끊어져 버렸고, 샤르자 본토에서 상당히 떨어져 있던 푸자이라 지역은 20세기 들어서 알샤르끼 씨족이 샤르자에서 독립하는 길을 택하면서 뒤늦게 새로운 토후국으로 자리잡았지만, 샤르자와의 국경분쟁 끝에 결국 푸자이라 영토 내에 칼바, 코르팟칸과 딥바 알히즌을 샤르자의 월경지로 남겨두게 되었죠. 


푸자이라 도심에서 딥바를 향해 30여분 정도 올라가면 코르팟칸 도심지를 지나 북쪽에 위치한 코르팟칸 해변을 만나게 됩니다. 진행 방향으로 오른쪽에 해변이, 왼쪽에 산악지대가 펼쳐집니다. 멀리 산 밑에 보이는 하얀 건물은 코르팟칸의 유일한 4성급 호텔인 오세아닉 코르팟칸 리조트 앤 스파.







코르팟칸 해변의 남쪽은 전형적인 해변이 펼쳐집니다.





해변 맞은편에는 현대식 컨테이너 터미널이 들어선 코르팟칸 항구가 자리잡고 있죠.





오세아닉 리조트로 연결되는 코르팟칸 해변의 북부 지역엔 녹색의 공원이 펼쳐집니다.











배를 이용한 수상 레저 외에 금요일에는 패러 세일링도 손님들을 맞아 해변가에 떠있는 형형색색의 풍선에 탑승한 사람들이 하늘을 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르팟칸 해변을 지나면 은근슬쩍 다시 푸자이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 초입에 푸자이라의 관광 명소 중 한 곳이 있는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