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MENA

[종교] 프란치스코 교황의 역사적인 이라크 방문을 앞두고 주목받는 고대도시 우르 유적지

둘라 2021. 2. 27. 04:37
728x90
반응형

하늘에서 내려다 본 고대도시 우르 고고학 유적지. (로이터)

이라크 정부와 지역 가톨릭 교회의 초청을 받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자살폭탄 테러가 잇달아 발생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도 3월초 교황으로는 처음으로 이라크 방문이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그의 방문지 중 하나인 우르 유적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그다드에서 남동쪽으로 357km 떨어진 오늘날의 디 까르 (Dhi Qhar) 주에 위치한 고대도시 우르는 기원전 6천년 경에 세워진 것으로 알려진 이라크에서 가장 오래된 고고학 유적지 입니다.

 

이라크 전도. 마킹된 곳이 바로 우르 유적지가 있는 곳이다.

우르는 최초의 인류문명으로 알려진 수메르인들이 세운 도시 국가들의 도읍지 중 하나로 우르 제1왕조 (기원전 26~25세기경)부터 수메르인들의 마지막 왕조이자 신 수메르 제국으로 불릴 정도로 마지막 부흥기를 누린 우르 제3왕조 (기원전 22~21세기경)의 도읍지였습니다. 

 

우르의 지구라트 유적 (로이터)

우르 제3왕조 시절에는 우르의 지구라트라 알려진 수메르인들의 사원이 세워졌습니다. 보존상태가 좋은 지구라트 중 하나죠.

 

우르의 지구라트 유적 (로이터)

 

우르의 지구라트 유적 (로이터)

 

 

우르의 지구라트 유적에서 내려다 본 우르의 풍경 (로이터)

화려한 역사를 뒤로 하고 잊혀졌던 고대도시 우르는 1920년대 후반 2000구 이상의 시신과 기원전 2600년대의 귀금속과 장신구들이 매장되어 있던 왕궁 묘지를 발견한 레오나드 울리 경에 의해 발굴되었으며, 사담 후세인 치하와 이라크 내전이 어느정도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던 2015년에 이라크와 미국의 고고학자들이 유적지에 복귀하여 수십년 만에 대대적인 발굴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16년에는 우르를 포함한 3곳의 수메르 고대 도시와 4곳의 메스포타미아 습지를 포함한 "이라크 남부의 아흐와르: 생물 다양성의 피난처와 메소포타미아 도시들의 유적 경관 (The Ahwar of Southern Iraq: Refuge of Biodiversity and the Relict Landscape of the Mesopotamian Cities)"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된 바 있습니다. 

 

 

이 수메르인의 고대도시가 교황의 이라크 방문지 중 중요한 곳이 된 이유는 바로 아브라함 계통 종교인 기독교, 이슬람, 유대교의 시조로 일컬어지는 아브라함이 태어나서 자란 고향이기 때문입니다.

 

기독교, 이슬람, 유대교의 아버지로 불리는 아브라함의 출생지로 추정되는 유적지. (로이터)

 

프란치스코 교황은 우르에서 무슬림, 기독교인, 만다냐교인, 야지디교 등 이라크 내에 있는 종교 세력들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브라함의 자녀들 (Sons and Daughters of Abraham)"이라는 이름의 미사를 집전하여 이라크 내 다양한 종교세력 간의 대화와 공존을 장려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기독교, 이슬람, 유대교의 아버지로 불리는 아브라함의 출생지로 추정되는 유적지. (로이터)

 

이는 지난 2019년 2월 교황으로는 처음으로 사우디는 아니지만, 이슬람이 탄생한 아라비아 반도의 UAE를 방문하여 "세계 평화와 공생을 위한 인류 박애 협정 (A DOCUMENT ON HUMAN FRATERNITY FOR WORLD PEACE AND LIVING TOGETHER)"에 서명하고 자이드 스포츠 시티 스타디움에서 공개 미사를 집전한 데 이어 종교간 공존을 강조하는 행보의 일환입니다.

UAE 정부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루브르 아부다비가 있는 사디야트 아일랜드에 이슬람 사원, 기독교 성당, 유대교 시나고그가 한 곳에 모인 복합 종교단지 아브라함 계통 종교의 집을 세운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사원은 메카를 향해, 성당의 제단은 태양이 뜨는 동쪽을 향해, 시나고그는 예루살렘을 향하게 짓겠다고 하죠. 

 

아울러 UAE는 이스라엘과 평화협정을 체결하면서 아브라함 협정이라 칭하며 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2020/08/31 - [GCC/GU/UAE] - [외교] UAE 건국 이래 처음으로 이스라엘 여객기가 아부다비에 도착해!

728x90
반응형

'MEN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르단] 공개된 tvN 드라마 미생 하이라이트를 보니...  (0) 2014.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