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리뷰

1) 1월 21~22일 아챔 진출권이 걸린 플레이오프 진출을 위한 예비 플레이오프 2라운드 일정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미국의 거셈 술레이마니 암살 사건이 촉매제가 되어 연초를 뜨겁게 달군 미-이란 갈등이 심화되면서 아시아 축구연맹이 안전상의 이유를 앞세워 이란에서의 홈경기를 중립경기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이란 클럽들이 보이콧을 선언했기 때문입니다. 예비 2라운드에는 이란의 샤흐르 코드로와 에스테그랄이 이란에서의 경기를 준비하고 있었으니까요. 이들의 부전승으로 끝날 것 같았지만, 양측이 경기 일정을 3일 뒤로 미뤄 중립지인 UAE에서 경기를 갖고 초반에 배정된 이란팀의 홈경기는 원정경기와 스위칭하는 것으로 극적인 합의가 이뤄지게 되었고, 원정 경기만도 못한 홈경기를 뒤늦게 펼치게 된 샤흐르 코드로와 에스테그랄은 UAE에서 바레인의 리파와 쿠웨이트의 알쿠웨이트SC를 보란듯이 꺾고 3일만의 경기라는 핸디캡을 안은채 카타르에서 최종 플레이 오프를 치루게 되었습니다.

2) 서아시아 플옵 첫 경기로 치뤄진 알아인과 분요드코르의 2년만의 맞대결에서는 분요드코르 골키퍼의 슈퍼 선방쇼에 번번히 막히던 알아인이 결국 98년생 수비수 사이드 주므아의 결승골로 1대0 승리를 거두고 제일 먼저 조별예선에 합류하여 세파한, 알사드, 알나스르가 버티고 있는 D조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공교롭게도 사이드 주므아는 알아인이 경기시작 전 SNS를 통해 공지한 오늘의 선수명단에 모델로 등장하고 승리의 주인공이 되었네요.

알아인은 상대전적 3전 전승으로 분요드코르에 절대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이재익 풀타임 1경고. 상대전적 6승 2무 1패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는 천적 에스테그랄과 알라이얀의 경기에서는 큰 이변없이 셰이크 디아바테의 결승골과 메흐디 가예디와 아미르 아르슬란의 멀티골을 앞세운 에스테그랄이 알라이얀에 5대0 대승을 거두고 무난하게 알와흐다, 알슈르따가 기다리고 있는 A조에 합류했습니다. 알라이얀은 천적 에스테그랄에 대한 징크스를 떨치기는 커녕 오히려 10번의 맞대결을 통틀어 기존의 3골차 패배를 넘어선 최다골차 패배를 허용했습니다. 알라이얀이 에스테그랄을 딱 한번 꺾었던 것은 조용형의 결승골로 1대0으로 승리한 2014년 아챔 조별예선이 전부. 부상복귀 후 두 경기 연속 풀타임 출전한 이재익은 경고를 하나 받으면서 분전했지만, 또다시 승리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4) 처음 맞붙은 알사일리야와 샤흐르 코드로의 경기에서는 연장전까지도 골을 넣지 못하고 비긴채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모든 키커가 골을 성공시킨 샤흐르 코드로가 알사일리야 두번째 키커의 슛을 막아낸 주장 메흐디 라흐마티 골키퍼의 활약에 힘입어 승리를 거두고 알힐랄, 샤밥 알아흘리, 파크타코르가 기다리고 있는 B조에 합류했습니다. 샤흐르 코드로 구단 역사상 첫 아챔 진출.

5) 처음으로 맞붙은 사우디 알아흘리와 타지키스탄의 이스티크롤의 마지막 플옵 경기에서는 무득점 무승부로 승부를 가리지 못하고 연장으로 갈 것만 같던 후반 막판 얻어낸 페널티킥을 유스프 벨라일리가 성공시킨 홈팀 알아흘리가 극적인 승리를 거두고 마지막으로 조별예선에 합류했습니다. 지난 주말 리그 경기에서 승리의 댓가로 얻은 부상으로 주포 오마르 알소마가 결장한 가운데 알아흘리는 맹공을 퍼붓고도 좀처럼 골을 넣지 못하면서 막판까지 어려운 승부를 펼쳤습니다. 


** 이하 경기시간은 현지시간



1. 경기 결과

알아인 1:0 분요드코르 (1월 28일 18:40/ 핫자 빈 자이드 스타디움)

알아인

분요드코르

 (후반 33분) 사이드 주므아

 



알사일리야 0:0 샤흐르 코드로 (1월 28일 18:10/ 압둘라 빈 칼리파 스타디움) => 4:5

알사일리야

샤흐르 코드로



알라이얀 0:5 에스테그랄 (1월 28일 18:15/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

알라이얀

에스테그랄

 

 (전반 8분) 셰이크 디아바테

 

 (전반 40분) 메흐디 가예

 

 (후반 2분) 메흐디 가예

 

 (후반 38분) 아미르 아르슬란

 

 (후반 46분) 아미르 아르슬란



알아흘리 1:0 이스티크롤 (1월 28일 20:30/ 킹 압둘라 인터내셔널 스타디움)

알아흘리

이스티크롤

 

 (후반 45분 퇴장) 빅토르 스베조프

 (후반 46분) 유스프 벨라일리

 




2. 최종 조편성

A조

B조

C조

D조

 알와흐다 (UAE)- 임창우/이명주

 알힐랄 (사우디)- 장현수

 알두하일 (카타르)

 세파한 (이란)

 알슈르따 (이라크)

 샤밥 알아흘리 (UAE)

 알타아운 (사우디)

 알사드 (카타르)- 정우영/남태희

 에스테그랄 (이란)

 파크타코르 (우즈벡)

 샤르자 (UAE)

 알나스르 (사우디)

 알아흘리 (사우디)

 샤흐르 코드로 (이란)

 페르세폴리스 (이란)

 알아인 (UAE)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중동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아랍지역 전문 블로거 둘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