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두바이, 드디어 개인의 취미용 드론 등록 및 사용 조건부 승인 재개!
두바이 민간항공청 (DCAA)는 지난 8월의 첫 날 SNS 계정을 통해 그간 금지해 왔던 개인의 취미용 드론 사용을 허가할 것임을 암시하는 티저 영상을 공개합니다.
두바이를 제외한 아부다비와 북부 에미레이트를 관장하는 UAE 민간항공청 (GCAA)과 두바이만 관장하는 두바이 민간항공청 (DCAA)는 지난 2022년 1월 후씨 반군의 아부다비 정유시설에 대한 드론 공격 이후 개인의 취미용 드론 사용을 금지해왔으나 올해들어 GCAA가 먼저 드론 사용을 허용한 바 있었습니다. DCAA는 GCAA의 발표 이후에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5년 전에 DCAA에 드론을 하나 등록했던 덕인지, 8월 8일 오전 DCAA는 두바이 내에서 취미용 드론 사용을 다시 허가한다는 통지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드론 교육을 6년 전에 받았기에 온라인 과정을 다시 한번 밟아야 할 것 같지만요.
DCAA에 드론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DCAA 공인 트레이닝 센터에서 트레이닝을 받은 후 드론 사진과 함께 홈페이지에 등록하게 됩니다. 드론 등록 신청비는 120디르함이고, 트레이닝 비용은 기관에 따라 다릅니다.
드론 원격 ID
DCAA가 개인의 드론 사용을 다시 허용하면서 달라진 점은 그 전에 없었던 전용앱이 생겼다는 것이고, 전용앱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원격 ID (Remote ID)가 의무화되었다는 점입니다. GCAA 드론 홈페이지와 달리 DCAA 드론 홈페이지에는 등록 가능한 드론 기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드론 시장에선 DJI가 대세니 DJI 드론 라인업 같은 인상을 주지만요.
최근 모델이야 원격 ID가 기본 장착되어 있고...
구형 중에는 DJI SDK를 지원하는 드론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5년 전에 샀던 매빅 에어2가 다행이 지원되는 기종이네요.
DJI를 제외한 타사 브랜드 드론의 경우 제조업체에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볼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전용 홈페이지와 앱 DMS
두바이에서 드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DMS (DCAA Monitoring System)앱을 깔아야 합니다.
홈페이지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인 정보 제공용 홈페이지일 뿐이어서 실제 사용에는 앱이 필요합니다.
앱을 사용하면 허용가능한 구역인지 아닌지부터 드론 사용에 대한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드론 사용을 불허하면서 기존에 등록했던 드론 정보를 말소시킨 GCAA와 달리 DCAA는 기존에 등록했던 정보가 남아있어서 앱을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더군요. 추가 조치가 필요해 보이긴 하지만요.
![]() |
![]() |
그럼 등록한 드론을 어디서 날릴 수 있을까?
DCAA는 홈페이지를 통해 여섯 장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제각각이지만 바다, 혹은 물가나 호수가 있는 곳을 지정했더군요.
블루워터 아일랜드 (고도 제한 60미터)
최근 운행을 재개한 대관람차 아인 두바이를 중심으로 바다와 JBR, 두바이 마리나 일대의 풍경을 담을 수 있습니다.
팜 주메이라 (고도 제한 76미터)
현재까진 두바이를 대표하는 인공섬으로 끄트머리 일부와 웨스트 윙 일부는 허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메이라 비치/카이트 비치 (고도 제한 60미터)
두바이를 대표하는 해안가지만, 불가리 리조트 및 고급 빌라들이 들어서고 있는 주메이라 베이와 인근의 일부 인공섬 지역이 금지구역으로 설정되어 해안선을 따라 비행이 불가하다는 점이 다소 아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파 파크 (고도 제한 60미터)
가을-겨울철에는 야외 운동 이니셔티브도 개최되는 나름 녹색녹색한 공원으로 두바이 운하를 끼고 있으며, 비행구역 자체는 넓지 않지만 셰이크 자이드 로드 일대의 스카이 라인을 그나마 가까이 담을 수 있는 구역입니다.
두바이 디자인 디스트릭트 (고도 제한 60미터)
다운타운 두바이 인근의 개성 넘치는 공간으로 가깝게는 다운타운 두바이/비즈니스 베이의 스카이 라인과 무함마드 빈 라쉬드 시티/메이단 일대의 풍경을, 멀리는 두바이 크릭 하버의 스카이 라인을 담을 수 있습니다. 두바이 크릭과 함께 조성되어 있는 라스 알코르 야생동물보호구역의 플라멩고떼들을 내려다 볼 수도 있습니다.
알꾸드라 사막 (고도 제한 91미터)
가장 외진 곳이자 비행허용지역 중 가장 높은 고도 제한을 허용받은 알꾸드라 사막은 사막 한 가운데에 조성한 하트 모양의 인공 호수 러브 레이크를 포함한 호수들이 있어 겨울에는 캠핑, 바베큐 존으로 인기가 있는 지역입니다. 높이 올라가 내륙쪽을 보면 멀리에 두바이의 태양 발전소인 무함마드 빈 라쉬드 솔라 파크도 보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