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

2021/10 19

[21/22 MBSPL 10R] 계속된 다막의 선두 질주, 승부를 가리지 못한 알아흘리와 알힐랄!

0. 리뷰 1) 알샤밥과의 지난 라운드 경기에서 패배를 맛봤던 알잇티하드는 알하즘과의 경기에서 양팀 합쳐 9개의 옐로우 카드가 나오는 접전 끝에 압둘아지즈 알비쉬의 선제골을 끝까지 잘 지킨 알잇티하드가 0대1 승리를 거두고 선두 알다막을 뒤쫓았습니다. 2) 알샤밥은 승격팀 알타이와의 경기에서 3대0 완승을 거두고 4연승을 달리며 3위를 지켰습니다. 3) 장현수 결장. 알힐랄은 젯다 원정에서 살림 알도사리의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압둘라흐만 가립에게 동점골을 허용하며 시즌 첫 3연승에 도전하던 알아흘리와 1대1 승부를 가리지 못하고 승점 1점씩을 주고 받았습니다. 장현수는 지난 라운드에서 당한 부상으로 결장했습니다. 복귀에 2~3주가 걸릴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4) 깜짝 리그 선두에 오른 다막은 알잇..

[21/22 APL 8R] 선두 경쟁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한 샤밥 알아흘리와 알아인, 시즌 첫 2연승에 성공한 알와흐다!

0. 리뷰 1) 잇티하드 칼바는 두바이 원정에서 다섯 경기 무패에 도전한 알나스르에 우스만 카마라의 멀티골을 앞세워 0대3 완승을 거두고 지난 라운드 시즌 첫 승에 이어 2연승을 달렸습니다. 2) 2연패에 빠져 있던 강등권의 알오루바는 샤르자와의 나란히 2연패에 빠져 있던 샤르자와의 경기에서 끌려다니면서도 킹슬리 에두오의 멀티골로 귀중한 무승부를 거뒀습니다. 3) 디펜딩 챔피언 알자지라는 지난 시즌 우승을 다투었던 바니야스와의 경기에서 압둘라 라마단과 압둘라 디아비의 골을 앞세워 2대0으로 승리했습니다. 4) 이명주 결장. 선두 알아인과 함께 이번 시즌 유이한 무패팀인 알와흐다는 알다프라와의 경기에서 노장 이스마일 마타르의 결승골을 앞세워 1대3 승리를 거두고 이번 시즌 첫 2연승을 거두며 순위도 4위로..

[21/22 QSL 7R] 데뷔골로 결승골을 넣은 하메스 로드리게스, 아직 폼이 올라오지 않은 남태희!

0. 리뷰 1) 남태희 선발 59분 출전. 4일 전 5라운드 순연 경기에서 알와크라에게 충격적인 참패를 당했던 알두하일은 승격팀 알샤말을 상대로 맹공을 퍼부으면서도 골로 연결시키지 못한 사이 후반 시작 3분만에 에드밀손 주니오르가 퇴장당하며 수적 열세에 몰렸지만, 팀내 최고 득점자인 마이클 올룽가가 자신이 얻어낸 페널티킥을 성공시키면서 0대1 승리를 거두고 충격적인 패배의 후유증을 어렵게 이겨냈습니다. 알두하일 복귀 이후 처음 선발 출전한 남태희는 아직 부상 복귀 이후 폼이 올라오지 않은 가운데 마이클 올룽가의 선제골 이후 가장 먼저 교체 아웃되었습니다. 2) 알두하일과의 지난 6라운드 경기에서 완패했던 알라이얀은 알사일리야와의 경기에서 후반에만 6골을 주고받은 가운데 하메스 로드리게스의 결승골로 경기 ..

[21/22 MBSPL 9R] 깜짝 선두에 오른 다막, 극장골로 승리한 알힐랄과 강등권 팀에게 패해 희비가 엇갈린 알나스르!

0. 리뷰 1)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취해졌던 경기장 내 관중 입장 제한이 완전히 풀린 이후 첫 라운드가 열렸습니다. 2) 강등권에 있는 알바띤은 이번 시즌 예상 외로 잘 나가는 알파이하를 상대로 유스프 알샤므라니의 결승골과 레나토 차베스의 추가골을 묶어 2대0으로 꺾고 여섯 경기 만에 첫 승을 기록했습니다. 3) 지난 8라운드에서 리그 첫 승을 신고한 알아흘리는 두 경기 연속 결승골을 기록한 오마르 알소마의 멀티 결승골에 힘입어 알따이를 1대2로 꺾고 시즌 첫 2연승을 달렸습니다. 승격팀 알따이는 1부 리그 첫 2연승 후 2연패를 당했습니다. 4) 다막은 알하즘과의 경기에서 후반 인저리 타임 12분에 터진 에밀리오 질라야의 결승골에 힘입어 1대0 승리를 거두고 개막전 패배 이후 여덟 경기 무패행진 ..

[21/22 AGL 7R] 다섯 경기 무승부에서 드디어 벗어난 알와흐다, 디펜딩 챔피언 알자지라를 꺾은 샤밥 알아흘리!

0. 리뷰 1) 이틀에 걸쳐 한 라운드를 소화하는 UAE 리그지만, 아챔에 진출한 알와흐다의 일정을 감안하여 비록 8강에서 탈락했지만, 알와흐다와 에미레이츠의 경기를 3일차에 두었습니다. 2) 알아인은 알와슬과의 두바이 원정 경기에서 쿠아메 아우톤의 결승골과 카이오 루카스의 추가골을 묶어 0대2 완승을 거두고 7경기 무패행진을 이어가며 리그 단독 선두를 질주했습니다. 3) 리그 4라운드부터 무패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알나스르는 샤르자와의 경기에서 디아 사바의 멀티 결승골과 라이안 멘데스의 쐐기골을 앞세워 0대3 완승을 거두었습니다. 반면 샤르자는 아즈만에게 패한 지난 라운드에 이어 2연패에 빠졌습니다. 4) 샤밥 알아흘리는 디펜딩 챔피언 알자지라와의 경기에서 이란 국대 미드필더 아흐메드 누롤라히의 역전 결..

[두바이] 세계에서 가장 큰 대관람차 아인 두바이에서 샴페인을 마시며 함께 본 두바이 풍경

JBR 인근에 세워진 인공섬 블루워터 아일랜드의 상징이자 2014년 개장 이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대관람차였던 라스베가스의 하이 롤러 (167.5m)를 가볍게 제친 높이 250m의 세계에서 가장 큰 대관람차가 된 아인 두바이가 프로젝트 발표 8년 10개월만인 2021년 10월 21일 공식 개장했습니다. 전형적인 걸프지역 왕족과는 달리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두바이 왕세자 셰이크 함단 빈 무함마드 알막툼은 아인 두바이의 개장을 기념하여 아인 두바이의 가장 높은 지점에 오른 캐빈 위에 앉아 커피 한 잔을 마시는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뭐... 셰이크 함단이야 2013년 11월 두바이가 엑스포 개최에 성공하자 부르즈 칼리파 가장 꼭대기 828m에 오른쪽 다리를 밖에다 걸쳐앉은 채 UAE 국기를 휘날리던 바..

[2021 아미르컵 결승전] 정우영, 알쑤마마 스타디움 개장 경기에서 승부차기 결승골로 알사드의 역전 우승 이끌어!

0. 리뷰 1) 예정대로라면 지난 5월에 펼쳐져야 했으나 일정을 미뤄뒀던 알라이얀과 알사드의 아미르컵 결승전이 뒤늦게 열렸습니다. 2) 일정이 연기된 아미르컵 결승전은 알쑤마마 스타디움의 공식 개장 경기로 열리게 되었습니다. 남성들이 머리 모양을 잡기 위해 쓰는 가피야를 형상화한 알쑤마마 스타디움은 40,000석 규모의 스타디움으로 조별예선 및 8강전이 열릴 경기장이며,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 알자누브 스타디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 아흐메드 빈 알리 스타디움, 알바이트 스타디움에 이어 여섯번째로 개장한 경기장이 되었습니다. 2) 정우영 풀타임. 디펜딩 챔피언 알사드와 알라이얀의 경기에서는 심판의 오락가락하는 판정 속에 두 팀이 나란히 VAR로 얻은 페널티킥을 요한 볼리와 산티 카솔라가 성공시..

[21/22 QSL 5R] 남태희 복귀한 알두하일, 알와크라에게 참패하며 6연승에 실패해!

0. 리뷰 1) 두 팀의 경기는 10월 1일에 열릴 예정이었지만, 알두하일 선수단 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추정되는 문제로 리그 측에서 알두하일 구단의 훈련 및 경기 출전을 금지시키면서 일정이 뒤로 밀렸습니다. 2) 지난 9월 4일 월드컵 최종예선 1차전에서 당한 부상 이후 대표팀에서 소집해제된 이후 재활 중이었던 남태희는 알와크라전을 앞두고 팀 훈련에 합류했습니다. 3) 남태희 교체 17분 출전. 지난 라운드에서 하메스 로드리게스가 데뷔전을 치룬 라이벌 알라이얀에 완승을 거두고 6연승에 도전하던 알두하일은 알모에즈 알리의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수비의 잇단 실수 속에 달라 겔손의 멀티골과 무함마드 벤엣뚜에게 역전 결승골을 허용하며 4대1로 참패했습니다. 알와크라 수비진을 허무는데 실패한 알두하일이 알..

[2021 ACL 4강전] 알힐랄, 격전 끝에 알나스르를 꺾고 2년 만에 결승 선착하며 아챔 최다 우승팀 기록을 놓고 포항과 맞붙어!

0. 리뷰 1) 올시즌 아챔 결승 진출권을 놓고 겨루는 서아시아 결승전인 4강전은 알나스르와 알힐랄의 리야드 더비가 되었습니다. 2) 두 팀의 경기가 열리는 곳은 리야드에 있는 킹 사우드 유니버시티 스타디움=무르술 파크입니다. 2015년 5월에 개장한 25,000석 규모의 리야드 내 최신 경기장인 킹 사우드 유니버시티 스타디움은 18/19시즌부터 경기장을 임대한 알힐랄의 홈구장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2020년 여름 이 경기장을 놓고 진행된 입찰에서 임대 생활을 끝내고 경기장 주인이 되려고 참가했던 알힐랄 구단이 알와사일 광고회사에게 패하면서 경기장의 운명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보도된 바에 따르면 알힐랄 구단은 7년간 1억 1100만 리얄을 적어낸 반면, 알와사일 광고회사는 10년간 2억 3000만 리얄을..

[21/22 QSL 6R] 대공방전 끝에 승리한 알사드, 하메스 로드리게스의 데뷔전을 초라하게 만든 알두하일!

0. 리뷰 1) 알사드는 6라운드를 앞두고 기존의 무채색이 아닌 컬러풀한 써드 유니폼을 공개했습니다. 2) 구자철 선발 76분 출전. 알코르는 알아흘리와의 경기에서 후반에만 네 골을 주고받은 끝에 이스마일 엘핫다드의 동점골로 2대2 무승부를 기록하며 리그 첫 승 신고를 다음 경기로 미뤘습니다. 하지만 알코르로서는 두 골차의 리드를 허용한 상황에서 후반 막판 승부를 원점으로 돌리며 패배대신 승점 1점을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선발 출전한 구자철은 후반 교체아웃되었습니다. 3) 정우영 풀타임. 새로 공개한 써드 유니폼을 입고 첫 경기를 펼친 알사드와 알가라파의 경기에서는 역대 맞대결 역사상 가장 많은 10골을 주고받는 대공방전 끝에 바그다드 부네자의 멀티 결승골과 안드레 아이유의 쐐기골을 앞세워 6대4 승리를..

[21/22 MBSPL 8R] 여덟 경기 만에 리그 첫 승을 신고한 알아흘리, 승부를 가리지 못한 알잇티하드와 다막

0. 리뷰 1) 월드컵 최종예선 3, 4차전 이후 재개된 리그 8라운드의 메인 이벤트인 알힐랄과 알나스르의 리야드 더비는 양팀의 아챔 토너먼트 출전으로 일정이 연기되었습니다만...... 두 팀이 8강전에서 나란히 승리하여 이틀 뒤 아챔 4강전에서 맞붙게 됩니다. 2) 8라운드 첫 경기로 열린 알바띤과 알샤밥의 경기에서는 핫탄 바브히르의 멀티 결승골과 오디온 이갈로의 쐐기골을 앞세운 원정팀 알샤밥이 홈팀 알바띤을 0대3으로 완파하고 2연승을 달렸습니다. 3) 리그 초반 선전을 이어가고 있는 알파이하는 라몬 로페스의 결승골로 알라이드를 1대0으로 꺾으며 3위를 유지했습니다. 4) 강등권에 있는 아브하는 3연승에 도전하던 승격팀 알따이를 0대1로 꺾으며 개막전 승리 이후 일곱 경기 만에 승리를 기록했습니다. ..

[2021 ACL 8강전] 알와흐다와 페르세폴리스를 상대로 나란히 대승을 거둔 알나스르와 알힐랄이 서아시아 결승전인 4강전에서 맞붙어!

0. 리뷰 1) 사우디 클럽들이 UAE와 이란 클럽과 맞붙는 서아시아 8강전과 4강전은 사우디의 수도 리야드에서 열립니다. 2) 일본과 중국을 꺾었던 월드컵 최종예선 3, 4차전을 앞두고 코로나19로 부과되었던 경기장 내 관중 입장 제한을 완전히 풀어버린 후 관중석을 거의 채운 홈 관중의 일방적인 응원 속에 두 경기 모두 승리하며 대성공을 거뒀던 사우디 축구협회는 그 기세를 이어 이번 아챔 8강전 역시 관중 입장 제한을 풀고 만석을 허용했습니다. 3) 알나스르는 A매치 브레이크 중 페드로 에마누엘 전 알아인 감독을 새 감독으로 영입했습니다. 그는 18/19시즌 알타아운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은 후 투르키 셰이크 알앗셰이크 엔터테인먼트청장이 인수했던 스페인 2부 리그의 알메리아 감독으로 자릴 옮겼다가 3..

[두바이] 세계에서 가장 큰 대관람차 아인 두바이 앞 밀랍인형 박물관 마담 투소 두바이

세계에서 가장 큰 관람차 아인 두바이가 들어선 블루워터 아일랜드에 개장 예정이던 또 하나의 관광시설인 마담 투소 두바이가 아인 두바이 개장을 일주일 앞둔 10월 14일 공식 개장했습니다. 영국의 밀랍 조각가 마리 투소가 1835년 베이커가에 자신의 작품들을 전시한 밀랍 인형 박물관을 처음 개장한데 이어 2세기 가까운 시간 동안 전세계 주요 도시에 지점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2015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6개월 간 잠실 롯데월드에서 한정 전시회를 연 바 있습니다. 마담 투소 두바이는 마담 투소가 25번째로 개관하는 곳이자, 중동 및 GCC에서는 최초로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마담 투소 두바이의 간판은 섬 한바퀴를 도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치 않은 블루워터 아일랜드 내 메인 도로에서 확..

[기타] 아르센 벵거 전 아스날 감독, 리야드 시즌 컵에서 PSG에 맞설 알힐랄-알나스르 연합팀 감독으로 선임돼!

2018년 22년간 지휘하던 아스날을 떠난 이후 해설위원과 FIFA에서 행정가로 활동 중인 아르센 벵거 전 아스날 감독이 현장에서 뛰는 모습을 하루 뿐이지만 3년 반만에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사우디 엔터테인먼트청은 SNS 공식 계정을 통해 내년 1월 PSG와 맞붙을 알힐랄, 알나스르 연합팀의 감독으로 아르센 벵거와 정식 계약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사우디 스포츠청장을 거쳐 사우디 엔터테인먼트청장 겸 스페인 2부 리그 세군다 다비시온의 UD알메리아 구단주이기도 한 투르키 알앗셰이크는 지난 9월 수도 리야드의 계절 이벤트인 리야드 시즌의 일환으로 PSG와 알힐랄-알나스르 선수들로 구성된 연합팀이 맞붙는 친선 대회인 리야드 시즌 컵이 내년 1월에 개최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리야드 시즌은 메카 ..

[정보] 그린 패스? 두바이 엑스포 패스? 확장되는 알호슨 앱의 새로운 기능!

코로나 초기 UAE에서 출시된 코로나19 관련 앱 중 확실하게 살아남은 알호슨앱은 업그레이드 시점에 따라 그 역할과 기능을 확장시켜 왔습니다. 첫 출시된 시점에서는 코로나19 검사 이력 및 접촉자 추적용으로 사용되었던 알호슨 앱은 시노팜을 시작으로 코로나19 백신이 UAE에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백신 접종 이력과 백신 접종 확인증을 발행하는 앱으로 기능이 확장되었으며, 백신 접종율이 높아지면서 아부다비가 모바일 패스를 이용해 공공장소 출입자 확인용으로 알호슨앱을 사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지난 6월 중순 사용자 폭증으로 인한 서버가 다운되는 한차례 시행착오를 거쳐 8월 20일부터는 거주자건 관광객이건 상관없이 아부다비의 공공 장소 방문시 필요한 그린 패스 앱으로 또한번의 기능이 확장된 바 있습니다. 2020...

[영화관] 아랍 영화관에서 김치 볶음밥을? 새롭게 선보인 복스 시네마의 럭셔리 상영관 아키라 백 앳 씨어터

두바이의 대표적인 멀티 플렉스 체인 중 하나인 복스 시네마는 2015년 9월 28일 플래그쉽 상영관이 있는 몰 오브 에미레이츠의 증축과 함께 확장 이전하면서 레이저 아이맥스관 맞은 편에 기존에 있던 다인 인 시네마 서비스 골드관을 업그레이드시킨 새로운 럭셔리 다인 인 시네마를 공개했습니다. 바로 씨어터 바이 로즈. 씨어터 바이 로즈는 메뉴만 소개할 뿐 셰프를 공개하지 않는 골드와 달리 2011년 두바이로 이주하여 UAE 내 여러 식당을 운영 중이던 영국의 유명 미슐랭 셰프 게리 로즈와 협업하여 그가 큐레이션한 메뉴를 상영관 내와 라운지에서 선보이는 곳이었습니다. 게리 로즈가 2019년 11월 26일 갑작스레 사망한 후에도 그 이름을 유지해서 운영 중이던 복스 시네마는 2년 뒤인 2021년 9월 초, 유명..

[21/22 QSL 5R] 파죽의 5연승으로 단독 선두를 질주한 알사드, 또다시 첫 승 기회를 미룬 알코르!

0. 리뷰 1) 5라운드 첫 경기로 예정되어 있었던 알와크라와 알두하일의 경기는 알두하일 선수단의 문제로 연기되었습니다. 경기 일정 변경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는 밝히지 않고 있지만, 리그측에서 선수들의 건강 보호를 위한 선제적 예방 조치로 알두하일 선수들의 훈련 및 경기 참가를 불허했다는 방침이 전해진 것으로 보아 안그래도 부상병동인 알두하일 선수단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바로 A매치 휴식기이고, 리그컵도 불참한 상황이라 리그 운영에는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알두하일 선수단에서 국대 차출이 많지만, 카타르 국대도 최종 예선에 대한 부담도 없으니 다행이랄까요. 2) 정우영 풀타임. 디펜딩 챔피언 알사드는 바그다드 부네자의 결승골에 힘입어 알아라비에 0대4..

[21/22 MBSPL 7R] 9년 만의 새 홈구장 재개장 경기에서 승리하고 선두를 질주한 알잇티하드, 다잡은 경기를 놓친 알힐랄!

0. 리뷰 1) 7라운드를 앞두고 알잇티하드의 새로운 홈구장이 될 프린스 압둘라 알파이살 스타디움이 2012년 10월 31일 알잇티하드와 울산 현대의 아챔 4강 2차전 이후 8년 11개월이나 걸린 개보수 확장 공사를 마치고 개장했습니다. 사우디 체류 시절 이 경기장에서 직관했던 기억이 있는 저로서는 환골탈태한 모습이 새롭게 느껴지네요. 참고로 예전의 모습은... 2011 / 09 /16 - [ACL] FC서울의 중동 원정 알 잇티하드와의 8강 1차전 직관기 보수 공사에 들어가기 직전 마지막 경기가 알잇티하드와 울산 현대의 2012년 아챔 4강 2차전이었다면, 보수공사로 인해 젯다 내에 사용할 경기장이 없었던 그 다음해인 2013년 8강 1차전에서 알잇티하드와 FC서울이 맞붙게 되면서 "젯다 시내에 사용 ..

[엑스포] 야심찬 의도는 알겠는데 야심에 매몰되어 정작 공간 활용과 동선은 여러모로 아쉬웠던 한국관

코로나 19로 인해 1년 연기되었던 두바이 엑스포 2020이 9월 30일 저녁에 열린 개막식과 함께 10월 1일부터 6개월간의 대장정에 들어갔습니다. 이미 시즌 패스를 끊어뒀기에 여러번 갈 생각을 하고 개막일 당일엔 느즈막히 한국관을 보러 엑스포장을 찾았습니다. 한국관에 가까운 출입구는 모바일리티 게이트 (Mobility Gate)입니다. 무료 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행사요원의 안내를 받아 주차시킨 후 근처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하차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주차장이 드넓고 어차피 엑스포장 내에서 걸어야 할 거리가 많으니 굳이 걸어가겠다고 힘 뺄 필요는 없습니다. 셔틀버스는 무료고 걸을 거리는 깁니다. (그래서 엑스포장 내에는 자전거라던가 전동차들이 관람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승..

GCC&GU/UAE 2021.10.02
반응형